부산우리들병원, 척추 수술용 최첨단 3D 네비게이션 O-arm 도입

보다 빠르고 정밀한 3차원 입체영상으로 정확도?안전성 높여
수술과정 실시간 추적?관찰하며 디지털 척추수술 구현
  • 등록 2021-11-30 오전 10:16:13

    수정 2021-11-30 오전 10:16:1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부산우리들병원은 최근 3D 촬영장비인 ‘오암(O-ARM O2 Imaging System)’과 ‘내비게이션 시스템(StealthStation S8 Navigation System)’을 도입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O-arm 장비는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인 메드트로닉의 2세대 모델로서, 기존 대비 방사선 노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적은 촬영 횟수로도 영상 획득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현재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등 수도권에서만 8대가 사용중이며 부산우리들병원이 9번째로 도입했다.

O-arm은 수술 중 환자의 해부학 이미지를 실시간 촬영할 수 있는 이동식 검사장비로 동일한 X선을 사용하여 단 하나의 이미지만 송출하는 C-arm과는 달리, 360도 회전을 통해 13초만에 391개 이미지를 스캔해 종·횡·평 단면을 동시에 보여주며 이를 토대로 3D 입체영상을 구현해낸다. C-arm의 경우 분할 촬영한 개별 이미지를 집도의가 머릿속에서 3차원으로 재구성해야 했다면, O-arm은 촬영과 동시에 3차원의 결과물을 모니터에 재현해내는 것이다.

여기에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함께 적용하면 환자의 해부학적 정보와 O-arm 영상 정보를 분석해 별도의 검사나 등록절차 없이 수술 기구의 위치와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관찰할 수 있다. 특히 척추뼈 고정을 위해 나사못을 삽입하는 수술에서 유용하다.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나사못 삽입 지점과 방향, 각도까지 정밀하게 설정된 좌표를 따라서 정확한 위치에 삽입할 수 있다.

또 수술 전 가상으로 기구를 삽입하고 결과를 예측해봄으로써 나사못의 크기나 각도를 미세한 단위까지 조정할 수 있어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나사못이 신경 공간을 침범하거나 잘못된 각도로 삽입되는 경우 재수술이 불가피한데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접근이 까다롭고 약간의 오차만으로도 마비와 같은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경추나 흉추 수술에서도 유용하다. O-arm과 네비게이션의 조합으로 고난도, 고위험 척추 수술에 뒤따르는 부작용과 재수술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신경계 자극과 조직 손상을 감지하는 ‘수술중 신경감시 모니터링 기기(NIM-Eclipse)’를 활용해 혹시라도 수술 중에 생길 수 있는 신경 손상 위험을 이중, 삼중으로 방지한다.

부산우리들병원 전상협 병원장은 “우리들병원이 척추분야에서 앞서나갈 수 있었던 바탕에는 새로운 의료기기를 누구보다 먼저 받아들이고 적절하게 활용한 데에 있다”며, “최신 의료장비와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환자에게 보다 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다면 아낌없이 투자하고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O-arm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척추수술 장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