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퇴?` 김남국 "모순된 주장…오히려 당 대표직 유지해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
"기소시 이재명 당직 물러나야" 비판에
"`너 혼자 싸워라`…함께하는 정당인인가"
"李, 대표 안해도 당에 부담 덜어주지 않아"
  • 등록 2023-01-27 오전 9:49:22

    수정 2023-01-27 오전 9:49:22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비명(非이재명)계 중심으로 나오는 이재명 대표의 사퇴 주장을 두고 “모순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폭력피해자 간담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김 의원은 이날 오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치 탄압의 성격이 있다’라고 한다면 함께 정치를 하는 정치 동지 입장에서 당을 지켜내고, 우리 당원을 지켜내고, 당 대표를 지켜내는 것이 맞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앞서 당내 소장파인 이상민 민주당 의원이 이 대표가 기소될 경우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따른 반박이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5일 KBS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당헌 제80조에 기소되면 당직자들은 원칙적으로 당직을 물러나도록 돼 있다”며 “저 개인적인 생각은 이 대표도 그 원칙을 지켜 기소가 되면 당 대표를 일단 물러나서 무고함을 밝히는 데 전력을 다하고 무고함이 밝혀지면 복귀하도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너 혼자 알아서 싸워라’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같이 함께 정당을 하는 정당인으로서 맞는 바람직한 자세인지, 저는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정치 탄압의 성격이 있다’ 고 많은 의원들이 말하고 심지어 이 의원도 그렇게 보고 있기에 저희가 함께 맞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더 나아가서 ‘이 대표가 홀로 싸우면 우리 당에 부담이 안 될 것이냐’를 고려했을 때 전혀 그렇지 않다”며 “이 대표가 당 대표이든 그것과 상관없이 당의 대선 후보였고, 당의 의원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격하고 계속해서 피의사실을 공표하면서 무엇인가 있는 것처럼 연기를 피우고, 부담을 만들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대표가) 당 대표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 당에 아무런 어떤 정치적인 어떤 부담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우리가 함께 단일대오로 흐트러짐 없이 당당하게 맞서서 싸우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당론으로 결정할 것인가 라는 질의에 김 의원은 “무기명 투표라서 당론을 정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며 “오히려 ‘당론으로 정하냐 안 정하냐’라는 그 과정에서 의원들 사이에 이견이나 갈등이나 논란만 증폭될 수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시 ‘30표 정도 체포 동의에 찬성을 했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선 “사실이 아닐 것 같다”며 “‘조사했다’라는 것 자체가 저는 사실이 아닐 거라고 본다. 대충 체포동의안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본다거나 이런 것에 대한 추측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