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연, 박 시장 조롱 이어 빈소 인근서 생방송 진행 물의

가세연 11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인근서 방송 진행
전날 박 시장 마지막 동선 다니며 조롱
박홍근 "가세연, 사자명예 훼손에 국가원수 모독…경악 금치 못해"
  • 등록 2020-07-11 오후 4:16:12

    수정 2020-07-11 오후 4:16:12

[이데일리 송주오 양지윤 공지유 기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근처에서 생방송을 진행해 물의를 빚었다. 가세연은 전날 서울 북악산을 산행하면서 박 시장을 조롱하는 듯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가로세로연구소가 11일 오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인근에서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가세연 방송 캡처)
가세연은 11일 오후 박 시장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유튜브 생방송을 진행했다. 가세연은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 기자, 김용호 전 연예부장 등이 출연한다.

가세연은 전날 ‘현장출동, 박원순 사망 장소의 모습’이란 제목의 생방송을 진행했다. 이들은 이날 방송에서 박 시장이 마지막으로 확인된 와룡공원을 찾았다. 강 변호사는 곽길을 보면서 “박원순 역점 사업 중 하나가 서울 성곽 복원사업”이라고 말했고, 김용호씨는 “좌파들은 항상 남이 하던걸 자기걸로 한다”며 “처음 추진한 사람은 유인촌 장관이었다”고 말했다.

김용호씨는 “기사를 보니 목을 맬 때 넥타이를 이용했다(고 하더라). 그게 조금 사실 이런 지형에서 목을 매기가 쉬울까”라며 “넥타이로 목을 맸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김세의씨가 “넥타이라면 에르메스 넥타이를 매셨겠네요”라며 조롱했다.

특히 김용호씨는 ‘숙정문’ 표지판을 보며 “정문을 거꾸로 읽으면 문정숙. 상징적인 공간이 아닐까”라고 했다. 대통령 내외인 ‘문재인’과 ‘김정숙’을 연상케 한다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다. 이에 강 변호사는 “숙정문은 숙청문이라고도 한다. 사람들 숙청했다, 이런 것도 있다”며 “박원순의 오늘이 문재인의 내일이 될 것이다”고 했다.

가세연은 이날 생방송 전 서울행정법원에 서울시장 권한대행인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상대로 ‘서울특별시장 집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가세연 측은 현직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인한 장례는 관련 법 규정이 없는데도 서울시가 법적 근거 없이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진행해 절차에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 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가세연이 사자명예 훼손을 넘어 국가원수까지 모독한 유튜브 생방송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어제(10일) 박 시장에 대해 온라인상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한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