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캡스, 소방청·SK텔레콤 등과 AI 기반 긴급구조 체계 고도화 협력

AI 돌봄 통한 `긴급SOS` 서비스 취약계층 119 구조 100건 넘어
  • 등록 2021-06-15 오전 9:20:22

    수정 2021-06-15 오전 9:20:22

(왼쪽부터)박대호 행복커넥트 상임이사, 정영철 ADT캡스 운영본부장, 배덕곤 소방청 119구조구급국장, 이준호 SK텔레콤 ESG사업담당이 지난 14일 인공지능(AI) 기반 긴급구조 체계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ADT캡스 제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ADT캡스는 소방청, SK텔레콤, 행복커넥트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긴급구조 체계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협력 기관의 특성에 맞게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한 자립생활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 지난 14일 세종시에 위치한 소방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정영철 ADT캡스 운영본부장, 배덕곤 소방청 119구조구급국장, 이준호 SK텔레콤 ESG담당, 박대호 행복커넥트 상임이사 등 각 기관의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통한 119 구조건수가 100건을 넘어선 것을 기념하며 각 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ADT캡스·SK텔레콤·행복커넥트가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돌봄`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AI 기반 케어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는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활용해 생활정보를 얻거나 복약시간 알림, 음악듣기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서비스 이용자가 위급상황 발생 시 “살려줘”, “구해줘”, “도와줘” 등의 음성 명령으로 `긴급 SOS`를 호출하게 되면 ADT캡스 관제센터로 호출내용이 접수된다. ADT캡스는 상황 파악 후 출동이 필요한 위급 상황으로 판단되면 119에 신고하는 등 위급상황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방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의 긴급SOS 운영 내용과 방식을 각 시·도 소방본부에 안내해 유기적인 민관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선다. ADT캡스·SK텔레콤·행복커넥트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응급처치 및 이송이 가능하도록 소방청의 `119 안심콜 서비스`의 안내와 등록을 지원한다. 119 안심콜 서비스에 전화번호, 주소, 질병 등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응급상황발생시 신고자의 정보 파악이 가능해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정영철 ADT캡스 운영본부장은 “ADT캡스가 보유한 보안 기술과 ICT를 접목한 취약 계층 돌봄 서비스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며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 힘을 쏟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라이프 케어 사업을 다양하게 펼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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