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이재명 약점, 남의 말 안들어…대표 안 하고 쉬었어야"

2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李 기소, 오히려 결백 증명 기회될 수도"
  • 등록 2023-03-23 오전 9:32:55

    수정 2023-03-23 오전 9:43:4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23일 “이재명 대표의 제일 큰 약점은 남의 말을 안 듣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일굴종외교 규탄 태극기달기 운동 행사의 일환으로 차량에 태극마크와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습니다’라고 적힌 스티커를 부착하기 전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유 전 총장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한뒤 “(이 대표가 다른 의원들과) 요새는 꽤 소통하는 모양인데 이제 얼마나 말을 좀 들을지 그건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전날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 대표를 재판에 넘긴 것에 대해선 “정해진 수순이었다”며 “오히려 이 대표에 대한 기소는 이 대표의 결백을 좀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전 총장은 “배임죄 뭐 이런 것은 정적에 대한 탄압으로 본다”며 “땅값이 올라서 그쪽이 많이 받는, 그러면 공공 환수를 그야말로 저건 이재명 시장 시절에 업적을 거꾸로 증명해주는 것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정 비리가 좀 나와야 하는데 이걸 배임으로 기소한 것은 거꾸로 ‘이재명 시장이 참 그때 잘했다’고 자랑한 것을 나중에 법정에 가면 증명해주는 것 아닐지도 모르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당무와 개인 ‘사법 리스크’에 대해서는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은 고수했다. 유 전 총장은 “검찰이 무도하고 무도한 탄압을 받는 건 맞는데 그렇다고 해도 많은 국민은 좀 의심을 하고 있다”며 “이 대표의 대선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는 굉장히 불만이 많다”고 비판했다.

그는 “계양을 가서 배지를 달고 대표를 지방선거를 망쳐놓고 또 대표가 되고 사실은 기본적으로 그때 대표를 안 하고 쉬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근데 저렇게 자꾸 체포 영장이 오고 하는데 ‘오랑캐가 쳐들어온다’는 비유 자체가 누가 그걸 지금 ‘오랑캐 쳐들어온다’고 보겠느냐”며 “한번 당당하게 영장실질심사 받아 맞서보는 게 본인의 지지율도 그렇고 당 지지율도 올리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 대표의 ‘퇴진론’과 관련해선 “현재까지 기소된 사항으로는 오히려 이 대표가 그 검찰의 무도함에 많이 좀 당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해주고 있다”며 “(민주당에서) ‘지금 당장 물러가라 이런 것’보다는 인적 쇄신이나 하고 ‘좀 지켜보자’ 이런 쪽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당직 개편’시 사무총장까지 해야 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유 전 총장은 “그건 모르겠다”면서도 “(다만) 지금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도 5선이나 한 사람인데 사무총장 하는 것도 모양은 안 좋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