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홍영표, 이재명 면전 "전대 나오지 말라"…이재명 "108 번뇌"

민주당 워크숍 분임 토론에서 `동반 불출마` 촉구
`친문` 전해철 불출마 선언 이어 압박 부담 가중
이재명 "고민해 보겠다" 즉답 피해
  • 등록 2022-06-24 오전 9:42:34

    수정 2022-06-24 오전 9:42:34

[이데일리 이성기, 예산=이유림 기자] ‘친문’(친 문재인) 유력 당권 주자인 전해철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이어, 홍영표 의원이 ‘당내 통합’을 위해 이재명 의원에게 불출마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패배 책임론과 당내 불출마 압박 속에 이 의원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용진 의원은 2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 홍 의원이 이 의원에게 불출마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전날 당 워크숍 분임 토론에서 나눈 얘기를 전하며 “이 의원이 (당 대표에) 출마하게 되면 홍 의원도 출마 여부를 굉장히 심각하게 나가는 쪽으로 고민을 해야 되고, 여러 가지 상황이 복합되면 당내 단결과 통합은 어렵지 않겠느냐, 그런 류의 주장을 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이 이 의원의 출마를 만류하되, 이 의원이 출마할 경우엔 자신도 대표로 출마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이라는 얘기다.

`친이낙연계` 설훈 의원 역시 이 의원 면전에서 전당대회 불출마를 촉구했다. 워크숍에 앞서 설 의원은 직접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 의원을 만나 이런 요구를 전하기도 했다.

고 의원은 또 분임 토론 같은 조의 다른 의원 역시 이 의원에게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조속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이 의원은 “고민해 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워크숍 전체 토론에서도 이 의원을 비롯한 선거 패배에 책임있는 사람들에 대한 불출마 요구가 이어졌다고 했다.

고 의원은 “그런(선거 패배 책임자들의 불출마 요구) 뉘앙스의 얘기들이 많이 나왔고, 이 의원 본인을 위해서나 당을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냐 하는 것은 그렇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면서 “의지가 비록 강하다 하더라도 계속 고민할 수밖에 없는 선택지”라고 평가했다.

한편,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패한 민주당은 전날부터 이틀 간 충남 예산군의 한 리조트에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토론과 별개로 추첨으로 조를 뽑아 10명씩 비공개 토론을 진행했다. 홍 의원과 이 의원은 같은 14조에 배정돼 눈길을 끌었다. 당내 일각에선 “죽음의 조” “원수가 외나무 다리에서 만났다”는 반응이 나왔다.

앞서 이 의원은 일부 의원들에게도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두고 “`108 번뇌`를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