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 논란' 野지자체장 단일대오하나…원희룡 "吳시장과 통화"

원희룡 제주지사 페이스북에 "공시가 검증·부동산정책 바로잡기 함께"
오세훈, 서울시 차원 공동주택 공시가 재조사·정부 동결 협의
  • 등록 2021-04-11 오후 1:51:43

    수정 2021-04-11 오후 1:51:43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문재인 정부의 공시가격 논란에 대해 야권 지자체장의 연대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1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통화했다”며 “공시가격 검증과 부동산 정책 바로잡기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뜻을 같이하는 지자체장님들과 연대해 엉터리 공시가격 산정으로 고통받는 서민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위선적인 부동산 정책도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 일에 여야 단체장의 구분이 무슨 필요가 있겠나”라며 “모든 단체장들에게 함께 할 것을 호소하겠다. 마냥 기다리고 미뤄둘 일이 아니기에 함께 하겠다는 단체장들에게 1년 전부터 공시가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온 제주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각 당에도 ‘공시가격 검증위원회’ 구성을 제안드리며 제가 속한 국민의힘이 이 일에 적극 나서주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원 지사는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과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공시가격을 전면 재조사하고, 부동산 가격공시에 대한 결정권을 지방자치단체로 이양하라“고 요구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10일 서울시 차원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재조사해 정부와 동결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에 공시가격 동결을 건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제주도와 서초구가 내놓은 공시가 재조사 결과를 정부가 반박한 데 대해 오 시장은 “정부와 협의해 봐야겠지만, 지나치게 세금 부담을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대로 된 재조사를 바탕으로 근거를 갖고 건의하면 중앙정부도 끝까지 거절할 수는 없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