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249.32 24.68 (+0.77%)
코스닥 991.13 3.36 (+0.34%)

나이벡, K-RAS 억제 항암치료제 ‘바이오 USA’서 연구성과 발표

  • 등록 2021-05-07 오전 9:25:32

    수정 2021-05-07 오전 9:25:32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펩타이드 융합한 바이오 전문기업 나이벡(138610)이 NIPEP-TPP가 적용된 ‘K-RAS’ 억제제 기반 항암 치료제에 대해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항암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

나이벡은 변이된 K-RAS를 공략하는 항암치료제에 대해 파이프라인 강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와 관련된 연구성과와 개발 전략은 오는 6월 바이오 USA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나이벡이 개발 중인 K-RAS 억제 항암제는 폐암 ‘동소이식모델’에서 종양 크기가 90%가량 감소하는 등 폐암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검증받은 바 있다.

이번에 진행된 후속 연구에서는 예비 실험 결과 대장암 ‘동소이식’모델에서도 종양크기가 87% 종양 감소하는 등 고무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대장암 동소이식모델 실험을 통해 ‘NIPEP-TPP-KRAS siRNA’가 치료제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할 때 종양의 크기가 87%가량 감소한 것이다.

나이벡은 대장암 실험 예비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연구 결과를 작성해 바이오 USA Company Session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나이벡이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는 미라티, 암젠, 릴리 등 글로벌 제약사들이 주도권을 잡으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분야다. ‘K-RAS G21C’ 억제를 기전으로 하는 신약 개발 여부가 관건이다.

K-RAS는 정상인에게 모두 존재하는 특정 단백질이지만, K-RAS가 변이될 경우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변이된 K-RAS를 공략해 억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으나 기술적인 한계에 봉착하면서 타깃 물질 개발을 포기한 바 있다.

나이벡은 자사의 약물전달플랫폼 NIPEP-TPP를 적용해 변이된 K-RAS만을 타겟팅할 수 있는 항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미 폐암 ‘동소이식’ 동물모델에서 폐암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데 성공해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주목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대장암 대상 실험 결과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K-RAS 항체’ 개발에 이어 ‘변이된 K-RAS’ 발현을 억제하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더욱 진일보한 기술로 변이가 일어난 K-RAS ‘siRNA’에 ‘NIPEP-TPP’ 기술을 적용, 특정 암세포 내부에 진입해 변이가 일어난 K-RAS에 대한 메신저 RNA (mRNA)를 억제하는 기전을 기반으로 한다.

또, 최근에는 변이가 일어난 K-RAS를 완전히 분해할 수 있는 ‘프로탁(PROTAC)’ 기능을 보유한 단백질을 개발하는 데 성공해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파이프라인도 확보했다.

나이벡 관계자는 “나이벡의 NIPEP-TPP를 기반으로 개발된 ‘변이 K-RAS’ 치료제 파이프라인은 목표 지점에 약효를 전달하는 타켓팅 기능뿐 아니라 분해 능력까지 보유한 항암 치료제”라며 “가장 빠른 진도를 보이는 미라티, 암젠이 개발 중인 치료제와 기전이 달라 차별점이 뚜렷하며 릴리의 경우 우리와 유사한 전임상 단계에 있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개발에 있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장암을 일으킨 동소 이식 동물모델에서 87% 종양 크기 감소라는 긍정적인 예비결과를 얻은 만큼, 변이된 K-RAS 억제제에 대한 파이프라인과 관련해 글로벌 제약사와도 협업 논의가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며, 공동 연구 등 다양한 형태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