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불가토큰, 美 뉴욕 달군 이유 있었네…폭발적 성장세

NFT 뉴욕 행사, 전년비 연사·참석자 크게 늘어
NFT 시장 폭증 결과…3분기 거래 규모 12조원 넘어
플레이투언(P2E) 비중 커져…위메이드 흥행작 배출
메타버스와도 연결…게임위 연구용역 판단 주목
  • 등록 2021-11-07 오후 3:04:08

    수정 2021-11-07 오후 9:29:47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대체불가토큰(NFT) 암호화 자산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커지는 추세다. NFT(Non-Fungible Token)는 고유한 인식 값을 디지털 자산에 부여해 소유권과 희소성을 증명한 자산 또는 블록체인 기술을 말한다. 시장 초기엔 미술품과 기념품을 NFT로 발행해 경매에 부치거나 단발성 이벤트에 활용하는 등의 움직임이 있었지만, 지금은 가상 부동산과 게임 아이템 등 일부 분야에서 NFT를 활용한 거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NFT NYC 강연장 전경 (사진=플레이댑 제공)


◇NFT 행사 참석자 10배 늘어…시장 규모 폭증


NFT 시장 호황을 가늠할 수 있는 행사가 지난 1일부터 5일(미국 동부 표준시)까지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인근 여러 호텔에서 열렸다. 세계 최대 NFT 콘퍼런스로 알려진 ‘NFT NYC’다. 주요 스폰서로는 코인베이스, 룩소(LUKSO), 베라(VERA), 맥심NFT, 왁스(WAX), 업랜드, 폴리곤, 디센트럴게임즈 등 참여했다. 스폰서십은 매진이다. 국내에선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기업 플레이댑이 유일하게 일반전시(B2C)와 기업상담(B2B) 부스로 참가했다. 2년 연속 참가다. 작년 행사는 연사 120여명, 참석자 460명선 규모였다. 플레이댑 측은 “1년 사이에 NFT 시장이 엄청나게 커지면서 올해는 스피커(연사)만 500명 이상, 참석자는 5000명이 몰렸다고 들었다”며 현황을 전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장조사업체 댑레이더(DappRader)는 올해 3분기 글로벌 NFT 거래 규모를 107억달러(약 12조7000억원)로 집계했다. 지난 1분기 12억달러, 2분기 13억달러 거래 흐름을 보이다가 6월부터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이면서 3분기에 폭발적으로 늘었다. 10월 집계한 거래량만 42억달러다.

댑레이더는 게임 분야 성장에 주목했다. ‘돈 버는 게임’으로 불리는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지난 3분기 NFT 거래 규모에서 게임이 20%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다.

이런 와중에 국내 게임 업체가 P2E 시장 전면에 등장했다. 지난 8월 출시한 위메이드의 NFT 게임 ‘미르4 글로벌’이 글로벌 동시접속자 100만명을 넘기면서 P2E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중이다. 지난 3일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2021년 3분기 실적발표 후 전화회의에서 ”P2E 기반 게임은 메타버스 코어이자 암호화폐 존재 이유가 되리라 본다“며 ”위믹스 플랫폼 사업을 강화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카카오게임즈가 게임과 메타버스에 특화된 NFT거래소 개설을 공언하는 등 관련 시장 진입 의지를 보였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메타버스와 연결’ NFT 게임 뜨거운데…국내선 답보

이처럼 게임 분야 NFT가 주목받고 있으나, 국내에선 관련 시장이 규제로 막혀있다. 게임산업법상 게임 재화를 NFT로 발행하고 경제적 이득을 취할 경우, 사행성 조장 행위로 볼 수 있다. NFT가 암호화폐와 연동돼 현금화 여지가 있으면, 게임물 등급분류 거부 또는 취소 대상이다.

현재 국내 규제를 두고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와 블록체인 게임 기업 스카이피플이 소송 중이기도 하다. 소송 결과에 따라 NFT 게임 시장에 변화가 찾아올 수 있으나, 언제 결과가 나올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어느 한쪽이 지더라도 항소가 예상된다. 이달 말 2차 공판이 잡혔다. 게임위 송석형 등급서비스팀장은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전했다.

미르4 글로벌 대표 이미지


위메이드와 플레이댑은 게임위와 마찰을 피해 국외에서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그러던 중 미르4 글로벌이라는 대박 사례가 나왔다. NFT는 게임과 밀접한 메타버스와도 연계된다. 최근 컴투스가 블록체인과 NFT, 메타버스 관련 기업 인수 소식을 전하며 신사업 의지를 다지고 있다. 메타버스 경제 생태계를 이루는 주축이 NFT가 될 수 있어서다. 세계적인 흐름이다. 이달 초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기업 더샌드박스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로부터 9300만달러(약 11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한흠 게임위 정책연구소 소장은 연내 결과가 나올 메타버스 연구용역 보고서와 관련해 “최대한 국내에 나온 모든 조사는 (연구)해달라고 요청해놓은 상태”라며 “메타버스가 게임인지 정리가 돼야 논의의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