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왜 소환 안하나" vs 검찰 "수사 속도 내는중"

宋 "파리서 귀국한지 한달 반 지났는데 소환도 안해"
檢 "인적·물적 증거로 수수의원 특정…교차검증 중"
법조계 "수사결과 최종 정리 단계에서 宋 부를 듯"
  • 등록 2023-06-04 오후 3:15:09

    수정 2023-06-04 오후 7:41:45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에 소환조사를 재차 촉구하면서 수사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돈 봉투 수수자 특정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검찰은 관련자 조사를 일단락 짓는 대로 송 전 대표 소환 일정을 구체화할 전망이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두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전날(3일) 자신의 SNS에 “파리에서 귀국한 지 한 달 반이 되어 가는데 검찰은 소환도 하지 않는다”며 검찰 수사를 에둘러 비판했다.

지난 4월 돈 봉투 의혹이 표면으로 떠오르자 송 전 대표는 프랑스 파리에서 조기 귀국하고 “주변 사람 괴롭히지 말고 저를 구속하라”며 검찰에 자진 출두했다. 하지만 검찰은 조사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면을 거부했고, 야권은 ‘내년 총선을 겨냥해 의도적으로 수사를 지연시키는 것 아니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현재 경선캠프 관계자들을 수사 중이고 돈 봉투 수수 의원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인적·물적 증거를 통해 수수 의원들을 어느 정도 특정했고, 그들의 행적과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단계”라며 수사 성과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이어 최근 국회사무처가 의원 출입 기록 임의제출을 거부한 데 대해 “사건 관련자의 진술·녹취 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객관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수수자를 특정하고 자료를 요청한 것”이라며 “평소에는 수사 협조 차원에서 제공하던 자료들을 이번엔 거절한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그러면서 “돈 봉투 사건은 대의제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한 중대범죄로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 어느 사건보다 공정하게 수사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일부 피의자가 수사를 폄훼하고 있으나 그와 상관없이 실체 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조계는 실제 송 전 대표 소환까지는 며칠 더 걸릴 것이라고 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사건의 ‘중간다리’ 역할이 아닌 ‘최 윗선’으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수사의 최종 단계에 이르러서야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서울고검 출신 임무영 변호사는 “검찰은 핵심 피의자인 송 전 대표에게 자백을 받아낸다는 건 처음부터 기대하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의혹 중간에 있는 자들을 먼저 불러 진술·증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이들 수사 결과를 최종 정리하는 단계에서 최 윗선을 부르는 게 통상적인 수사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오는 12일 예정된 윤관석·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및 구속심사 결과를 살핀 뒤 송 전 대표 조사 계획을 구체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의원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관련자들이 돈 봉투 살포를 결심한 배경과 의사소통 과정이 비교적 상세하게 적혀 있어 현재 외부로 알려지지 않은 수사 성과도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