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李 쫓아낸 국힘에 "장예찬 이런 애 가지고 되겠나"

장예찬, 이준석 가처분 기각 후 "해법 최초 제안 뿌듯"
진중권 "20대 지지율 9% 이 당 잘하겠나"
  • 등록 2022-10-07 오전 9:32:17

    수정 2022-10-07 오전 9:32:17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지난 6일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하고 윤리위가 1년 당원권 정지 징계를 의결한 것과 관련, “지금 20대 지지율 9%인데 장예찬 이런 애 가지고 대체가 되겠나”라고 말했다.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당헌 개정이라는 해법을 최초 제안한 사람으로서 뿌듯함을 느낀다’고 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진 교수는 전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런 식으로 하면 젊은이들이 굉장히 큰 반발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입만 떼면 맨날 자유하는데 뭔가. 영감 자유냐. 자기들 스스로 가치를 깨고 있다”며 “윤리위는 말 표현(양두구육)가지고 시비를 걸고, 과연 이 당이 잘 하겠는가”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법원이 ‘정진석 비대위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각하한 것과 관련해 “법원 판결은 존중하나 유감”이라며 “법원은 동기야 어떻든 적법하다는 판단이다. 정당 민주주의에 어긋나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원은 국민의힘 개정당헌에 따라 출범한 정진석 비대위 체제는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봤다.

법원은 △개정당헌 전국위원회 효력 정지(3차)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집행정지(4차) △비대위원 6명 직무집행정지(5차) 등 가처분 신청을 일괄 심문한 후 이같이 밝혔다. 3차 가처분 신청은 신청의 이익이 없고, 4·5차 가처분 신청은 채무자 적격이 없다고 봤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그동안 선례도 적고 복잡한 이해관계에 얽힌 정당 가처분 재판부에 감사를 표한다”며 짧게 감사를 표한 뒤 “의기 있는 훌륭한 변호사들과 법리를 가지고 외롭게 그들(국민의힘)과 다퉜다. 앞으로 더 외롭고 고독하게 제 길을 가겠다”며 법원 판단을 존중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법원의 결정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원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하다”며 “그동안 당내 분란으로 국민과 당원 동지에게 오랜 기간 심려 끼쳤다. 당내 혼란이 완전 치유·해소됐기 때문에 안정적 지도체제를 확립해 집권여당 책무를 다하겠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