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아이폰 OS4 업데이트, 데이터 백업부터`

업데이트 절차 쉽지만 `클릭 잘못하면 연락처·사진 잃을 수도`
포털제공 서비스·백업 앱 등 이용하면 편리
  • 등록 2010-06-22 오전 10:04:18

    수정 2010-06-22 오전 10:04:18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을 위한 새로운 운영체제(OS) `iOS4`가 22일 새벽 공개됐다. 아이폰3GS, 아이폰3G, 아이팟터치 등 애플의 모바일 기기 사용자라면 누구나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OS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새로운 아이튠즈 9.2 버전을 자동으로 설치하겠느냐`는 창이 뜨고, 9.2 버전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iOS4를 다운로드해 실행하겠느냐`는 창이 뜨기 때문에 클릭만 하면 쉽게 새로운 OS를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업데이트 전에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무심코 업데이트부터 진행하다 자칫 잘못하면 `연락처`와 사진 등 그동안 휴대폰에 저장된 정보들을 영영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튠즈를 실행시키면, 연락처와 문자메시지 등 정보 대부분이 자동으로 백업되지만 클릭 한 번으로 정보가 사라져버리는 일도 흔하기 때문에 든든한 백업은 필수다.

아이폰은 아이튠즈 프로그램과 `동기화`라는 과정을 통해 서로 애플리케이션과 연락처, 음악 등 정보를 공유하는데, 이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적절하게 더 쉬운 방법을 활용해 나만의 정보를 지켜 업데이트를 진행하자.

먼저 휴대폰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가운데 하나인 연락처부터 백업하자. 연락처는 아웃룩 프로그램이나 구글, 네이버의 주소록과 연동해 백업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이 어렵다면 앱스토어에서 연락처 백업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된다.

KT는 `쇼 메모리(show memory)`라는 연락처 저장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간단하게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내 연락처를 저장해두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은 iOS4를 설치하기 전 아이폰을 PC와 연결, 아이튠즈를 실행시켜 백업하면 된다. 특히 유료로 구매했거나 정보를 담아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백업이 안될 경우 아이튠즈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구매항목 전송`을 선택, 아이튠즈에 남겨두는 것을 잊지 말자.

소중한 정보를 백업했다면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하면 된다. iOS4 업데이트 시간은 인터넷 속도 등에 따라 30분~1시간 정도 소요된다. 업데이트를 하기 전 아이폰을 `에어플레인 모드`로 설정해두는 것도 좋다. 업데이트 중 걸려오는 전화에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이폰을 처음 구매해 PC와 연결했을 때와 같은 케이블 그림이 화면에 나타나며 iOS4로 새롭게 태어난 아이폰이 재부팅을 시작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