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코인 시장 출렁…5대 리스크 대비하라”

[인터뷰]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
①中 리스크→카더라 투자하지 말라
②NFT·메타버스 뜨지만 사기 조심하라
③기술 논쟁→블록체인 회사 옥석 가려라
④제2 리브라-중앙은행 간 대격돌 주시하라
⑤韓 차기정부, 가상자산 전담기관 향배 봐라
  • 등록 2021-12-26 오후 2:16:18

    수정 2021-12-26 오후 9:35:48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내년에 코인 시장이 급격하게 출렁거릴 것입니다. 가격이 크게 폭락할 때 개미 투자자들의 자산 손실이 우려됩니다. 이런 리스크가 반복될 것입니다.”

가상자산 전문가인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26일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내년에는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카더라 코인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에반젤리스트는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등장한 블록체인 관련 디지털 전문가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그는 금융감독원·국정원·경찰청·병무청·경남도·부산시 등에서 관련 자문을 하고 있다.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업경제혁신위원회 위원 △대통령 직속 한국형 뉴딜 국정자문단 △금감원 블록체인발전포럼 자문위원 경남도 블록체인 시범선도사업(DID) 자문위원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운영위원 △경찰청·국정원 수사자문 △병무청 블록체인 시범사업 자문위원 △한국블록체인협회·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한국핀테크산업진흥협회 자문위원 △캠코CS 감사 △야놀자 사외이사


최 위원은 투자를 시작하는 코린이(코인+어린이)가 손실을 보지 않으려면 내년 코인 시장의 트렌드 5가지에 주목할 것을 당부했다. 우선 코인 가격 변동성이다. 그는 “올해 비트코인이 10만달러까지 못 간 것은 헝다그룹의 부도 위기 등 중국 리스크가 컸다”며 “내년에도 전체 디지털 자산시장은 성장하지만 중국 등의 대외 리스크로 가격 급락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번째 트렌드는 웹 3.0이다. 이는 디지털 감시 없는 3세대 인터넷으로 최근에는 잭 도시 트위터 공동 창업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실체·전망을 놓고 논쟁 중인 키워드다. 최 위원은 “웹 3.0 시대에는 NFT(대체불가토큰),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마켓이 많이 열릴 것”이라고 예고했다. 다만 그는 “새로운 마켓에 솔깃해 묻지마 투자를 했다가 금융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며 명암을 볼 것을 주문했다.

최 위원은 ‘디지털자산 기술 논쟁’도 주목했다. 그는 “현재까지는 블록체인 기술의 변별력이 크게 없었는데 앞으로는 원천기술 소유 여부가 중요해질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코인 서비스만 보는 것을 넘어 코인 관련 기술을 보유한 회사를 찾아 옥석을 가리는 게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력을 놓고 논쟁이 벌어지고 법적 분쟁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네 번째 쟁점은 ‘제2 리브라 논쟁’이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달러 등 법정화폐에 연동된 안정적 결제수단인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를 출시하려다, 미국 정부의 규제로 무산됐다. 최 위원은 “리브라는 무산됐지만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제2의 리브라가 등장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와 대격돌할 것”이라며 “내년은 화폐 영역경쟁을 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최 위원은 내년은 우리나라 차기정부가 출범하는 시기로 ‘정책 변화’도 리스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인된 국산 가상자산인 ‘K-코인’ 발행을 예고했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금융·자본시장 범죄에 대한 엄단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국회에는 가상자산 시장과 관련한 업권법 법안이 13개가 계류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원장 노웅래)은 디지털자산관리감독원을 추진 중이다.

최 위원은 “내년에 코인시장 변동성이 커질 텐데 금융위는 제 역할을 못하고 있어 이대로 가면 피해자가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라며 “코인 투자자 피해를 방지하는 등 가상자산시장 전반을 독립적으로 전담할 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도 전반적인 디지털 자산시장은 성장할 것”이라며 “정부는 무대뽀식 포크레인 규제가 아니라 맞춤형 핀셋 규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트코인이 ‘산타 랠리’를 맞아 5만달러를 넘었다가 크리스마스 이후 약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코인마켓캡)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