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韓, 금산분리 규제 등 美보다 심해"

'주요 업종의 한·미간 규제현황 비교 및 개선방향' 보고서 발표
  • 등록 2007-09-19 오전 11:00:00

    수정 2007-09-19 오전 10:59:33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우리나라의 금산분리(금융과 산업자본의 분리) 규제가 미국에 비해 과도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일 '주요 업종의 한·미간 규제현황 비교 및 개선방향' 보고서를 통해 10개 주요 업종(제조업·서비스업)의 규제를 비교, 미국에 비해 과도해 한·미 FTA 이후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는 46건의 규제를 제시했다.

전경련은 미국에는 없으나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규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금산분리 규제를 들었다.

전경련은 "미국은 은행업을 제외한 비은행 금융기관(증권, 보험사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전규제를 하지 않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금산법에서 은행과 지급·결재 기능이 없는 비은행 금융기관을 구분하지 않고 금융기관의 동일 계열 소속 타회사(산업자본) 주식소유를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이 계열회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집단의 적대적 M&A 노출 위협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의 자산운용을 제약하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것이 전경련의 주장이다.

이어 전경련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의 일반 유통업체 판매 규제도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만 존재한다"면서 "소화제, 진통제, 해열제 등 가정상비약과 구급용약품의 경우 오·남용 우려가 낮아 약국에서만 판매하도록 제한할 필요성이 낮으며 소비자 후생만 떨어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보다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로는 지역중소건설업체와의 공동입찰 참가의무 등을 제시했다.

전경련은 "일부 저개발 지역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지역 중소건설업체와의 공동 입찰 참가를 의무화하거나 입찰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지역중소업체에 각종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러한 인위적인 보호장벽이 시장경쟁을 제한하고 한계기업의 퇴출만 지연시켜 지역업체의 자생력 증진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전경련은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 서비스 관련 제도 등을 미국과 달리 기술발전 수준 등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제도"라며 "현재 방·통 융합 서비스의 법적 근거 부재로 인해 지난 3년간 IPTV 서비스의 제공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