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지혜 인턴 기자] 6일 오전 11시 서울대학교 학생회관 앞에는 점심을 먹으려는 학생들의 긴 줄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그런데 학생들 중 몇 명은 줄을 이탈하고 학생회관 지하 1층으로 내려갔다. 바로 밀키트 자판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다.
2022년 9월 20일 서울대학교는 전국 최초로 대학교 내 밀키트 자판기를 도입했다. 같은 해 4월 서울대 생활협동조합이 물가상승을 이유로 3000원~6000에 판매되던 학식 가격을 1000원씩 인상하면서 학생들의 비난을 받았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밀키트 자판기가 도입된 이곳을 ‘출출박스’라고 부른다. 출출박스에서 만난 김수빈(21)씨는 “학생식당 가격이 오른 이후로 밀키트를 자주 사 먹는다”면서 “공강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밀키트가 효율적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즉석라면. 스냅타임 기자가 방문했을 당시만 해도 5명의 학생들이 입구 오른쪽에서 즉석 라면을 직접 제조하고 있었다. 이날 처음으로 출출박스를 방문했다는 이윤진(20)씨는 "입학하고 나서 처음으로 와 봤는데 생각보다 쾌적하고 라면 종류도 많아서 좋았다"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학생들도 있었다. 윤 모씨는 “학생식당에 비교하면 저렴한 편은 맞지만 쓰레기도 많이 나오고 냉동식품이라 영양가가 있는지도 모르겠다"면서 "학식 줄이 너무 길 때만 오는 곳"이라고 말했다. 박재윤(23)씨는"학교 측이 밀키트 판매기를 지하 1층에 도입하는 것보다는 학생식당의 식사 퀄리티를 높이거나 가격대를 낮추는 방안이 더 좋았을 것 같다"며 아쉬워했다.
2022년부터 서울에 위치한 몇몇 대학교들은 적게는 300원, 많게는 1000원씩 학생식당의 가격을 인상하고 있는 추세다. 대학교 측은 “코로나 19 여파와 고물가 영향으로 인한 식자재값 상승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이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대학생들의 부담만 커지고 있다. 전국대학생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가 진행한 ‘2022 전국 대학생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200명의 응답자 중 47%가 가장 부담스러운 지출로 ‘식비’를 꼽았다.
반면 외부업체에 위탁·임대·운영하는 경우 수익 사업으로 판단해 과세한다. 현재 위탁·임대의 형태로 학생식당을 운영하는 대학교들이 많은 만큼 이 사항을 개선한다면, 학생들의 식비 절약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