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윤석열, 좀 화날 것…국민이 불러서 왔는데 트집 잡으니"

박근혜 전 대통령도 언급…"그분을 대통령 만든 건 언론"
  • 등록 2022-01-07 오전 9:56:59

    수정 2022-01-07 오전 9:56:59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최근 언론의 변화 양상을 설명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차이점을 분석했다.

6일 밤 독립매체 ‘열린공감TV’에서 진행하는 대담에 출연한 유 전 이사장은 지난달 이 후보와 윤 후보가 동시에 출연했던 ‘삼프로TV’에 대해 언급했다.

‘삼프로TV’는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로, 이 후보와 윤 후보 외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뒤따라 출연했다. 해당 방송을 본 누리꾼들은 “‘삼프로TV’를 통해 후보들의 경제 상식을 정확히 비교할 수 있다”며 호평을 이어간 바 있다.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사진=열린공감TV 유튜브 화면 캡처)
유 전 이사장은 “이재명 후보는 몇 달 전부터 거기(‘삼프로 TV’에) 나가고 싶어 했다. 워낙 개미 투자자들이 많으니 소통하고 싶어서 몇 달 전부터 시도를 했다. 그런데 윤석열 후보도 같이 나와야 그림이 되지 않나. 형평성 문제 때문에. 사실 ‘삼프로TV’는 그런 거 지킬 필요가 없지만 윤석열 후보도 출연해서 따로따로 방송에 나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게 참 묘하다. 이 후보는 몇 달 전부터 열심히 트라이(시도)해서 나간 거고, 윤석열 후보는 그게 무슨 프로인지 잘 모르고 나갔다는 거 아니냐. 본인이 한 말에 따르면”이라면서 양측 후보가 대선 주자로 나서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재명 후보는 자기가 대통령이 너무 하고 싶어서 5년 전부터 ‘저 해볼게요’, ‘저 잘할 수 있어요’, ‘저 한 번 시켜주세요’라고 대쉬해서 지금 이 자리까지 왔고, 윤석열 후보는 본인 말로 ‘국민이 불러서 왔다’고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사진=연합뉴스)
그는 “(윤 후보가) 어느 순간 보니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높게 나와 나왔다는 거 아니냐. 지금 분위기가 ‘나 하라고 불렀잖아 당신들이’ 이건데, 오고 나니까 물고 뜯는 거다. 윤석열 씨는 좀 화가 날 거다. 귀하들이 불러서 왔는데 정작 오니까 계속 트집 잡으니까”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와 윤 후보에 대해 “두 후보가 선거 전에 임하는 태도를 보면 이재명 후보는 ‘저 해볼래요’, ‘잘할 수 있어요’ 하는 스타일이고, 윤석열 후보는 ‘불러서 왔으니까’, ‘지지율 높아서 왔는데’ 이런 분위기”라고 정리했다.

또 유 전 이사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도 함께 언급하며 “그걸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 때부터 봤지 않느냐. 형광등 100개 아우라부터 어휘를 몇 개 사용 못하는, 짧은 답문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걸 간결 화법이라 칭찬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만든 건 8할이 보수 언론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근데 결국 (박 전 대통령은) 국정수행 능력이 전적으로 결여된 분이다. 사리분별을 못하는 분이다. 사면했지만 대통령이 된 게 죄지, 그 직을 이용해 나쁜 짓을 하겠다고 마음먹고 한 게 아닌 것 같다. 그분은 대통령이 된 게 잘못이었다. 그분을 대통령을 만든 게 언론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