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등 전통산업은 소외받고 커뮤니케이션 등 포스트 코로나 업종이 주목받는 분위기가 IPO에도 반영되고 있다고 평가된다. 미국의 ‘르네상스 IPO 상장지수펀드(ETF)’의 경우 섹터별 비중이 테크 34%(16개 종목), 커뮤니케이션 25%(6개), 헬스케어 18%(11개)이고 나머지 23%가 경기소비재, 필수소비재, 금융이 차지하고 있다. 이 ETF의 50개 종목 중 커뮤니케이션이 6개 종목인데 편입비중은 25%로 종목당 보유비중이 가장 높다. 반면 에너지, 소재, 산업재, 유틸리티와 같은 전통산업에 속하는 종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6월 이후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 현재 48개사인데, 이중 커뮤니케이션이 12.5%를 차지하고, 카카오페이지처럼 아직 청구서 접수를 하지 않은 기업까지 더하면 하반기에는 커뮤니케이션 상장 기업수와 시총비중은 더 늘어날 것”이라며 “2000년대는 IT, 2010년 이후엔 헬스케어의 신규상장이 늘었다면, 유통시장에서 NAVER(035420)와 카카오(035720) 등의 존재감이 뚜렷해진 만큼 이젠 IPO시장에서도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