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헌 80조` 두고 "검찰공화국의 야당에겐 불리한 조항"

CBS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
李 "`당헌 80조` 우리가 야당일 때 문제다"
朴 "여당일 때, 야당일 때 도덕 기준 다른게 문제"
姜 "시기 적절치 않다"
  • 등록 2022-08-09 오전 9:46:31

    수정 2022-08-09 오전 9:46:31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자는 9일 `당헌 80조 개정` 논란에 “(이 조항이) 검찰의 야당 탄압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소만으로 당무를 정지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행된 민주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당헌 80조가) 우리가 여당일 때는 상관없지만 야당일 때는 문제”라며 “현재 `검찰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지나친 권력 행사가 문제인데 (야당을 향한)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용진 후보는 이에 “우리 당이 야당일 때 이 조항을 만들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 대표고 김성곤 교육감이 혁신위원장 하던 시절에 이 조항을 만들었고 이해찬 대표 때 개정한 조항”이라며 “여당이 됐을 때와 야당이 됐을 때 도덕적 기준아 다르다는 `내로남불` 논란을 다시 겪고 싶지 않다”고 질책했다.

이재명 후보는 “우리가 야당일 때와 상대 당이 야당일 때를 다르게 봐야 한다”며 “우리가 집권했을 때는 야당을 비열하게 탄압하지 않았지만 지금의 집권여당은 검찰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무도한 `검찰공화국`에서 굳이 이런 조항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또한 이 후보는 “박 후보가 생각하는 것처럼 반드시 저 때문에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게 아니다”라며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연루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저는 해당하지 않고, 사무총장 재량으로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하는데 사무총장도 당 대표가 임명하기 때문에 실제 당 대표에게 이 조항을 적용할 수 있을 거라 보지 않는다”고 당헌 80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강훈식 후보는 당헌 80조 개정에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부분은 지적해야 한다. 다만 당원들로부터 문제 제기가 된 것이면 논의해볼 수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당헌 개정이 누군가에게 필요한가 아닌가를 떠나 검찰공화국 속에서 당원들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기소만으로 당무를 정지하는 건 막아야 한다”고 답했다.

‘당헌 80조 개정’에 꾸준히 반대 입장을 내온 박용진 후보는 “절차적 논의의 대상일 순 있지만 개정해선 안된다”며 “부정부패와 관련한 우리 당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는, 당 정신의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