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집단 반발에 與 "배부른 밥투정…선택적 분노"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文정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땐 목소리낸 적 없어"
성일종 "경찰 중립성은 당연"…송언석 "달콤한 댓가 그립나"
  • 등록 2022-07-25 오전 9:53:45

    수정 2022-07-25 오전 9:53:45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국민의힘은 25일 지난 주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는 경찰서장 회의가 열린 것에 대해 “배부른 밥투정”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혈세로 월급 꼬박꼬박 받는 이들의 배부른 밥투정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가 밀실에서 정권 입맛에 맞게 인사권을 행사할 땐 침묵하더니 인사지원부서를 만든다고 장악을 운운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누가봐도 선택적 분노이자 정치 규합일 뿐”이라며 “집단 행동에 앞서 경찰은 제복과 양심에 손을 얹고 자문해야 한다. 그동안 민중의 지팡이였냐, 권력의 지팡이였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청와대 민정수석과 치안비서관이 실질적인 인사권을 행사하며 행안부 장관 인사제청권은 형식화됐다. 이를 바로잡아 청와대 밀실 인사가 아닌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사검증을 하자는 게 경찰국 신설의 본질”이라고 했다.

권 대행은 문재인 정부 당시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에 대해 언급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는 “문 대통령 30년 지기인 친구를 울산시장에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와 울산 경찰은 야당 소속 울산시장에 대해 기획수사를 했다”며 “하명수사의 핵심 인물은 당시 울산경찰청장인 황운하 민주당 의원이다. 그 울산청장은 여당인 민주당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이 됐다”고 했다.

이어 “당시 경찰은 권력의 경찰 통제, 장악이라고 비판하지 않았다. 이번에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 역시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낸 적이 한 번도 없다”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볼모로 한 정치세력화는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 경찰이 비대화된 권력을 무기삼아 집단 행동을 이어간다면 국민적 지탄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이고 반드시 책임이 뒤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경찰이 입고 있는 제복은 개인의 신분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이 부여한 헌신과 봉사의 의무를 나타내는 것임을 잊지 마라”며 “불법 집회에 가담한 일부 총경들은 ‘경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운운하고 있다. 도대체 누구로부터 독립하겠다는 말이냐”고 했다. 이어 “‘경찰의 중립성’은 경찰들 스스로 당연히 지켜야 하는 의무다. 행안부 경찰국 설치와 경찰의 중립성이 무슨 상관이냐. 지금까지 행안부 장관이 인사권을 제청해 온 것을 제도적으로 보완하겠다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경찰이 혹여 과거 정부에서 밀실 하명에 따른 달콤한 댓가를 그리워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며 “경찰은 특권 조직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행정조직이고, 헌법에 따른 복종의 임무가 있다. 특권 의식에 싸여 조직 이기주의를 내세우지 말고,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