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너부터 마셔라? 광우병 괴담과 비슷"...성일종 반박

  • 등록 2023-05-19 오전 9:32:37

    수정 2023-05-19 오후 12:33:09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위험성 지적에 “사드나 광우병 괴담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진중권 작가는 지난 1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한 성 의원에게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검사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일본 정부의 변호사 역할을 한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용어를 고쳐 쓴다든지, ‘오염수 1리터 마실 수 있다’고 얘기한 분을 국민의힘이 모셔서 얘기를 듣는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왜냐하면 위험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소통 문제인데,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1차 회의에서 성일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성 의원은 “검증 과정은 우리 박사가 가서 다 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다 저희가 보고 받고 자료를 공유하고 있다”며 “우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회원국으로서 참여하고 있고 그 기구를 부정할 수 없는 거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앨리슨 교수 발언 관련) 민주당에서 ‘그렇게 깨끗한 물이면 너부터 마셔라. 그리고 일본 수영장에 쓰면 될 거 아니냐’고 얘기하는데 우리가 그렇게 얘기하는 건 사드나 광우병 괴담하고 비슷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성 의원은 “화장실 물을 정화하면 중금속이나 이런 게 없이 정말 깨끗한 물이 되는데 그 물을 우리가 수영장 이런 데 쓸 수 있는가? 버리는 물에 대한 정서가 있는 것”이라며 “먹는 물과 버리는 물에 대한 인식에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자연계로 내보내서 순환을 시키는 것이다. 그런 부분을 총체적으로 얘기해야지, 과학의 영역을 정치가 오염시켜서 정서로써 국민을 호도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오는 23일과 2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을 파견할 예정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방사선 분야 석학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명예교수를 19일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한다.

앨리슨 명예교수는 지난 15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주최한 간담회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쿠시마 오염수 1ℓ가 내 앞에 있다면 마실 수 있다”며 오염수 위험성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