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순방 때마다 ‘김정은 대변인’ 논란…루비콘강 건넌 靑 vs 한국(종합)

지난달 나경원 이어 황교안 20일 장외집회서 ‘김정은 대변인’ 비판
‘지지율 회복’ 한국당, 내년 총선 앞두고 지지층 결집용 공세 강화
나경원 “文=김정은 수석대변인” 황교안 “文=김정은 대변인 역할”
靑 “국가원수·한반도 평화에 대한 모독…구시대적 색깔론” 반박
  • 등록 2019-04-21 오후 2:43:45

    수정 2019-04-21 오후 2:43:45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멈춤), 국민이 심판합니다’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 때마다 이른바 ‘김정은 대변인’ 논란이 재현되면서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이 정면충돌하고 있다. 청와대와 제1야당의 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사실상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평가마저 나오고 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임명 강행을 둘러싼 극한대치의 여파다.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전자결재를 통해 임명안을 재가했다. 한국당은 이에 반발해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장외집회로 맞불을 놓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통적 지지층인 보수층 결집을 위한 것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중앙아 3개국 순방 이후 여야 극한대치의 마침표가 될 것으로 여겨졌던 여야정 국정협의체 개최는 물건너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중앙아 3개국 순방길에 앞서 민주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국회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과 탄력근로제 개선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며 “여야 합의가 어려우면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돌아와서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해 쟁점 사안들을 해결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동남아 3개국 순방 중 나경원, ‘文대통령 김정은 수석대변인’ 발언 논란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지난달 12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은 정치권에 평지풍파를 일으켰다. 당시 문 대통령은 동남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 일정을 소화하며 해외순방 중이었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 이후 국회 본회의장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고성을 주고받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발언 취소하세요. 사과해. 사과해”라며 강력 항의했고 한국당 의원들은 “듣기 싫으면 나가세요”라고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 이후 양측의 고성과 막말과 이어지면서 본회의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이후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보수·진보간 이념논쟁으로 비화하면서 여야는 거센 후유증에 시달렸다.

청와대도 강력 반발했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나경원 원내대표 발언 관련 청와대 입장’이라는 입장문에서 “대통령에 대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나 대표의 발언은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냉전의 그늘을 생존의 근거로 삼았던 시절로 돌아가겠다는 발언이 아니길 더더욱 바란다”며 “자유한국당과 나 대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국민들께 머리숙여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교안 “文, 김정은 대변인 역할만” 비판에 靑 “구시대적 색깔론” 개탄

나 원내대표에 이어 황교안 대표도 문 대통령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대변인에 비유하며 공세에 나섰다. 황 대표는 20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장외집회에서 “피끓는 마음으로 광화문에 처음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 살릴 외교는 전혀 하지 않고 김정은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고 맹비난하면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을 대변하는 일을 중단하고 무너진 한미동맹을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약 40일 만에 제1야당 지도부가 또다시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 행보를 김정은 위원장 도우미 역할로 평가절하한 것이다.

청와대는 강력 반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춘추관에서 가지들과 만나 황교안 대표의 발언과 관련, “과거에 사로잡힌 모습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구시대적 색깔론이며 공당 대표의 발언인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특히 “거리가 아닌, 민생의 전당인 국회에서 본분을 다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