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첫 방한 환영" 바이든 "좋은 친구"(종합)

文-바이든, 21일 오후 6시52분부터 10여분간 통화
"아시아 첫 순방지로 한국 선택해 감사…한미동맹 공고함 보여줘"
바이든 "한미동맹 강화 노력해 준 文에게 감사"
文, 군사분계선 철조망으로 만든 십자가 선물…한반도 평화 기원 의미
  • 등록 2022-05-21 오후 8:47:48

    수정 2022-05-21 오후 8:53:54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전화통화를 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오후 6시52분부터 10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서로의 안부를 전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는 서훈 전 안보실장, 최종건 전 외교부1차관이 배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차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21일 오후 약 10분간 통화했다 (사진=연합뉴스)
문 전 대통령은 “첫 방한을 환영한다. 퇴임인사를 직접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통화를 할 수 있게 되어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좋은 친구”라고 화답하며 1년 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을 회상했다. 그는 “한미 동맹 강화에 역사적인 토대를 만든 것을 좋은 기억으로 가지고 있다”며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해준 문 전 대통령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도 “한국을 아시아 첫 순방지로 방문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며 이는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인사했다.

특히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 첫 한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한다”며 “우리 두 사람이 한미동맹을 공고하게 한 토대 위에서 한미 관계가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기여했다”고 감사를 표하자, 문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고 대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선물로 십자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 측은 “이 십자가는 군사분계선의 철조망을 녹여 만든 것”이라며 “분단의 아픔과 고통, 대립과 갈등을 상징했던 가시 돋친 비무장지대 철조망을 용서와 화해를 상징하는 십자가로 만들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 기간 서울회동까지 추진됐지만 무산됐다. 현직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러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을 만나는 게 외교 프로토콜 상 맞지 않다는 판단이 컸던 것으로 해석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