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사망 시위 격화…“트럼프 지지층 결집효과”

  • 등록 2020-06-01 오전 8:47:54

    수정 2020-06-01 오전 8:47:54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미국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비무장한 흑인이 숨진 사건에 대한 항의 시위가 미국 전역으로 번지면서 미국 내 한인상점도 피해를 보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잡화점을 운영 중인 안대식씨는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미국 시간으로 지난달 26일 밤에 약탈사건이 벌어졌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안씨는 “제가 그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한 지 25년이 됐는데 경찰서와 멀지 않다. 제가 저녁 9시에 도착했는데 차가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차를 댈 곳이 없었다. 그래서 기다렸다가 가게 앞에서 대기를 했다. 그랬는데 이미 옆에 옆에 가게들은 강탈을 당하고 있더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가게는 출입문이 깨지지 않아서 지키고 있었는데 계속 지키고 있다가 새벽 1시 정도? 서너 사람들이 와서 망치로 유리문을 깨고 있더라. 그래서 제가 소리 지르면서 그러지 말라고 그렇게 했더니 그 사람들은 그냥 지나갔다. 그다음에 옆집으로 와 소화기로 (문을) 깨고 훔쳐 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진입을 하게 됐다. 가게 안에 들어가서 물건을 집어서 나왔다”라고 말했다.

안씨는 “차 안에서 창문 열고 소리를 지르니 어떤 흑인분이 왔다. ‘여기는 우리 커뮤니티 스토어니까 깨지 말아라. 사람들 자중 좀 해달라. 이 가게는 안 된다’라고 소리를 질렀다. 그런데 방독면 쓴 사람이 와서 깨니까 따라서 가더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망연자실했다. 주차장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약탈한 사람이) 아는 손님이더라. 제가 ‘야 네가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라고 했더니 ‘지금 사태가 그래서 그러니까’라고 하더라. 제가 볼 때는 군중심리다. 어쩔 수 없이 그랬다. 미안하다고 하더라. 제 차문을 열어달라고 하더라. 그래서 열어줬더니 (우리 가게에게서) 갖고 나온 물건을 나에게 줬다. ‘네 거니까 네가 가지고 가라. 미안하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현장은 그야말로 ‘전쟁터’였다고. 안씨는 “약탈도 하고 방화까지 했다”라며 “911 전화를 해도 전화를 거의 받지 않았다. 어쩌다 통화를 해서 불이 났다, 소방차를 빨리 보내달라 했더니 소방차가 왔다. 소방차가 와서 불을 진압을 했는데 다시 또 불이 또 나서 또 불렀다. 그랬는데 경찰들에 따졌다. 우리가 재산 피해를 이렇게 보는데 내가 세금을 내고 이렇게 해서 내가 이렇게 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경찰이 이렇게 지켜주지를 않고 있느냐. 그랬더니 자기네들도 방법이 없다. 어떻게 너무 폭동이 너무 심하니까 경찰에서 대처할 방법이 없다더다”고 말했다.

이어 “저녁을 먹고 잠깐 있으니까 어떤 일이 생겼냐면 두 번째 가게도 깨져서 폭동이 일어나고 권총 소리가 여기저기서 ‘빵빵빵빵’ 소리가 나고 있으니 위험했다. 멀리서 쳐다볼 수밖에 없는데 속상하고 하니까 집에 있는 게 낫겠다 싶어서 귀가했다. 그 사람들은 장비를 다 가지고 다닌다. 장비로 열다가 장비로 열지를 못하면 총을 쏴서 연다. 막아놔도 무용지물이더라. 왜? 총을 쏴서 열릴 때까지 총을 쏘니까”라고 말했다.

아울러 안씨는 “지금 제 나이가 68이다. 할 말이 없다. 집에 와도 우리 집사람하고 말을 못하고. 우리 집사람은 눈이 퉁퉁 부어서 울고 있더라”고 토로했다.

박원곤 한동대학교 국제지역학과는 미국의 격렬한 시위에 대해 “경찰의 과잉 진압이 늘 문제가 됐었다. 특히 흑인을 대상으로 해서 인종차별적인 요소가 있었다. 미국 역사에서 이런 일들이 반복됐기 때문에 흑인들의 분노가 분명이 있었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영향도 적지 않게 받고 있다. 미국이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인데 흑인들이 피해를 많이 봤다. 흑인들은 교육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대면접촉을 하는 주유소, 식료품점에서 일했다. 감염율이 높았고, 의료보험도 제대로 없어서 힘든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런 인종차별적인 일이 발생해서 분노가 폭발해 일종의 폭동으로까지 번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위대를 ‘폭도’, ‘약탈자’라고 비난하며 군 투입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선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전반적으로 통합보다는 분열의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종 문제가 불거지면 트럼프의 지지층은 결집하는 효과도 있다”라며 코로나19로 트럼프 지지율이 굉장히 하락하고 있고 반대편에 조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은 상승하고 있다. 또 코로나19가 쉽게 종식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트럼프가 이런 지지층 결집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니까 트럼프 등장의 배경은 우리가 미국 토착주의라고 많이 얘기하는 백인 우월주의가 작동한 면이 분명히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는 지난 25일 백인 경찰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를 목을 무릎으로 찍어눌러 과잉제압하면서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조지 플로이드는 ”숨을 쉴 수 없다. 나를 죽이지 말아달라“고 고통을 호소했고, 행인들도 말렸지만 경찰은 조지 플로이드가 의식을 잃은 후에도 무릎을 떼지 않았다. 결국 응급차에 실려간 남성은 이날 밤 사망했다. 사건에 연루된 경찰 4명은 모두 파면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