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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쌍용자동차는 340개 협력사에 공익채권 2500억원을 담보로 각 금융기관에 대출 지원을 요구해왔다.
이에 정부는 쌍용자동차 협력기업 우대보증 등을 통해 약 1300억원을 지원했으나 수혜기업은 340개 업체 중 55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부의 우대보증지원에도 불구, 금융권에서 5~10%내외의 추가신용공여가 필요하여 쌍용차 협력기업은 사실상 대출이 불가한 상태다.
박주봉 옴부즈만은 “자동차는 대표적인 기간산업으로 국가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의 특별 보증프로그램 등 추가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340여개 협력사의 고용인력 16만 5000명과 가족의 생계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중기 옴부즈만의 건의에는 협력기업의 생존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즉각적으로 필요한 금융 등 지원 방안이 담겼다.
우선 산업부에는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등 지원사업 마련을 건의했다. 금융위원회에는 재정이 어려운 협력기업을 위한 대출지원 확대검토를, 신용보증기금에는 자금 지원규모 확대 및 지원조건 완화(보증비율 상향)를, 산업은행에는 기간산업 안정기금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 운영기간 연장 및 보증비율 확대(90 → 100%)를 각각 요청했다.
박 옴부즈만은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마음을 졸이고 있을 16만명에 달하는 쌍용차 협력업체 임직원들의 상황이 가슴 아프다”며 “쌍용차 문제의 유관부처이자 당사자이기도 한 산자부, 금융위, 중기부, 경기도 등 정부 기관이 적극행정으로 조금이라도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