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맛집 검색 인기키워드는 'TV·오빠랑·고기'

줌닷컴, 휴가철 맛집 검색어 빅데이터 분석
'TV 추천', '오빠랑' 등이 지역별 맛집 연관 검색어 상위권
TV에 나온 음식점 선호도 높아, 어딜 가나 고기 요리 많이 찾아
  • 등록 2014-09-01 오전 9:43:36

    수정 2014-09-01 오전 9:43:36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올해 여름 휴가 기간 네티즌들은 ‘TV프로그램에 나온 맛집’과 ‘오빠랑’으로 검색되는 커플 탐방 맛집 후기를 많이 찾았으며, 지역에 상관 없이 고기 요리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검색포털 줌닷컴(zum.com)은 7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여름 휴가 기간 동안 입력된 약 8500만 건의 검색 데이터 가운데 맛집과 연관된 키워드를 분석했다. 맛집 데이터 수집은 여름휴가와 관련해 가장 많이 검색된 5개 권역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TV 맛집 선호도 압도적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맛집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드러났다. 각 지역별 맛집 연관검색어의 상위권에는 ‘VJ 특공대’ 등의 TV 프로그램들이 공통적으로 포함돼 있었다. ‘VJ 특공대(KBS2)’, ‘생생 정보통(KBS2)’, ‘좋은 아침(SBS)’, ‘생방송 투데이(SBS)’ 등의 생활정보 프로그램은 물론 ‘식신로드(Y-star)’, ‘찾아라! 맛있는 TV(MBC)’ 등의 맛집 전문 프로그램이 지역별 맛집의 연관 검색어로 등장했다. 특히 KBS2의 VJ 특공대와 생생 정보통은 ‘강원도 맛집’, ‘전라도 맛집’의 연관 검색어로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제주도 맛집’의 연관 검색어로는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아빠 어디가(MBC)’ 등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또 타블로와 데프콘 등 방송 프로그램에서 해당 맛집을 직접 방문한 연예인의 이름이 연관검색어로 나타났다.

맛집 검색 필수 키워드로 떠오른 ‘오빠랑’

‘오빠랑’이라는 키워드 역시 지역별 맛집 연관 검색어의 상위권에 빠짐없이 등장했다. 이는 포털에서 맛집을 찾을 때 오빠랑이라는 키워드를 붙이면 광고가 아닌 제대로 된 맛집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검색 팁 덕분으로 풀이된다. ‘지역명+맛집’으로 검색하면 광고성 글들이 주로 검색되지만, 오빠랑을 추가해 검색하면 상업성 없는 커플들의 맛집 데이트 후기 위주로 노출이 된다는 것이다.

오빠랑은 ‘가평 맛집’, ‘부산 맛집’의 연관검색어로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하는 등 새로운 맛집 인기 연관 검색어로 이름을 올렸다.

또한 맛집에 관한 정보 검색 시 블로그에 대한 선호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맛집의 연관 검색어 2위에 ‘부산 맛집 블로그’가 오르는 등 ‘블로그’라는 키워드 역시 모든 지역별 맛집 검색어의 연관 검색어에 포함돼 있었다.

지역별로 많이 찾는 음식은?

부산 맛집의 연관 검색어로는 해산물 맛집 보다 고기 맛집에 대한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이 항구의 도시라는 것을 감안할 때 의외의 결과다. 부산 맛집의 연관 검색어 1위와 4위에 한우 요리와 불고기 요리로 유명한 특정 음식점이 랭크 됐다.

가평의 경우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맛집들이 연관 검색어에 이름을 올렸다. 가평 맛집의 연관 검색어 4위에 닭갈비 요리 전문점이 이름을 올렸고, 5위에는 막국수 전문점이, 7위에는 잣요리 전문점이, 9위에는 누룽지 백숙 전문점이 연관 검색어로 나타났다. 춘천이 포함된 강원도의 경우 강원도 맛집의 연관 검색어 3위에 닭갈비 전문점이 올랐고, 9위에는 아구찜이 올랐다.

전라도 맛집의 연관 검색어로는 하남, 대치동, 오산 등의 타 지역 이름이 나타났다. 전라도 맛집의 연관 검색어 4위가 ‘하남 전라도 맛집’, 6위가 ‘대치동 전라도 맛집’, 8위가 ‘오산 전라도 맛집’ 이었다. 이는 맛의 고장으로 이름 난 전라도 음식에 대한 보편적인 선호현상으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