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윤석열, 일부러 광주에 계란 맞으러 가는 것 아닌가"

  • 등록 2021-10-27 오전 10:04:10

    수정 2021-10-27 오전 10:04:10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방송인 김어준 씨는 ‘전두환 옹호 발언’을 사과하겠다며 내달 초 광주를 찾을 것이라고 밝힌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일부러 계란 맞으러 가는 것 아닌가?”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 씨는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이같이 물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17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았으나 우리공화당 당원들과 보수단체 회원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사진=뉴스1)
김 최고위원이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음에도, 김 씨는 재차 “계란 맞으러 가는 거다”라며 “계란 던져주면 감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가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발언을 할 때 광주 5·18이라든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것은 잘못했다고 이야기를 하고 시작한 말”이라고 해명하며, “(윤 전 총장이) 대학 다닐 때 모의재판을 하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 그때 당시 보안사령관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한다든지 그래서 광주 민주화운동 또는 광주 시민들, 광주의 우리나라 민주화 역사에서의 가치에 대해서 늘 공감을 표시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이) 어쨌든 광주 문제와 무관하게 이야기를 한 것인데 ‘광주 시민들 또는 호남의 민심을 건드렸다’는 생각이 드니까 내 마음을 진솔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고 사과를 하겠다는 의미로 가려고 하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본인이 생각하면 억울할 수 있다. 그래서 ‘내 진심을 알아 달라’는데 거기에서 괜히 ‘계란 던지겠다’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대통령 후보이기 때문에 경찰이 잘 방어를 해서 그런 장면이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걸 노리고 간다는 게 말이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김 씨는 “광주 시민들이 일부러 계란 던질 거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는데 정치에선 그런 사건도 일부러 만들어 내니까”라고 말했다.

또 “그런 일이 벌어지면 일부러 그랬던 걸로 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윤 전 총장의 광주 방문에 대비해 경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발언도 나왔다.

이형석 민주당 의원은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경찰청장에 이같이 촉구했다.

이 의원은 “윤 후보 측이 광주 방문을 정치적으로 악용할 소지가 있다는 점을 의식해 경찰 차원의 경호 대책을 주문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전두환 발언에 대해 “대한민국 정통성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의 광주행 일정에 대해 당내 일부 경쟁 주자들은 내달 5일 국민의힘 최종 후보 선출을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정치쇼’ 아니냐며 반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