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유럽 시장의 경우 반도체 공급난과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자동차 판매가 급감했다. 올 1분기 유럽 자동차 판매는 약 275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6% 감소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한국 완성차 업체들은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해외 판매 선전으로 약 27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해 59.4% 급증했다. 이에 따라 1분기 기준 처음으로 점유율 3위(9.8%)를 기록했다.
미국시장의 경우 자동차 재고부족 및 고유가 영향으로 자동차 판매가 급감한 반면, 한국 브랜드는 감소폭이 적어 선방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미국 자동차 판매는 약 328만대로 15.8% 감소했다. 이같은 감소는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지속에 따른 자동차 재고 감소 및 신차가격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가 급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가운데서도 한국 자동차 브랜드는 3.7% 감소에 그친 약 32만대 차량을 판매하며 유럽계 브랜드를 제치고 미국, 일본계 브랜드에 이어 시장점유율 3위를 달성했다.
KAMA 관계자는 “올 1분기 국산 브랜드의 중국 시장 내 신에너지차 판매는 433대에 불과했다”며 “향후 중국 시장 대응을 위해선 신에너지차 차량의 점유율 증가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