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 OLED 기술 총망라…360도 폴더블 패널 등장[CES 2023]

첨단 기술에 다양한 폼팩터로 고객 경험 극대화
차량용 디스플레이 통해 수주형 사업 공략 나서
3세대 OLED TV 패널 첫 공개…게이밍 시장도 진출
  • 등록 2023-01-03 오전 10:00:00

    수정 2023-01-03 오전 10:00: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LG디스플레이(034220)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3’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혁신 기술을 총망라한다. 다양한 사용 환경에 최적화한 OLED 기술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안하는 한편,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스를 따로 마련해 모빌리티 혁신 방향성을 제안한다.

LG디스플레이 직원이 ‘8인치 360도 폴더블 OLED’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2일(현지시각) CES 2023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노스홀과 웨스트홀에 메인 부스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각각 마련해 OLED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메인 부스 전시 주제는 메인 부스의 전시 주제는 ‘올웨이즈 온’(Always on)으로, ‘다양한 고객의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는 의미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부스는 ‘눈으로 보는 디스플레이와 귀로 듣는 사운드 기술에 이르는 모빌리티 혁신의 방향성을 제안한다’는 의미의 ‘어드밴스드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Advanced Mobility Lifestyle)을 주제로 했다.

중소형 폴더블 OLED·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수주형 사업 확대

LG디스플레이는 이번 CES에서 중소형 OLED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미래 먹거리로 점 찍은 수주형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행보다.

LG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혁신적 중소형 폴더블 OLED를 대거 공개한다. 사진은 LG디스플레이 ‘17인치 폴더블 OLED 제품’.(사진=LG디스플레이)
중소형 폴더블 OLED 제품의 경우 디바이스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활용상을 공개했다. 17인치 폴더블 노트북용 OLED는 화면을 반으로 접었다 펼치며 태블릿, 노트북, 휴대용 모니터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폼팩터 혁신 제품이다. 토탈 터치 솔루션이 탑재돼 손가락과 펜 터치가 모두 가능하다.

8인치 360도 폴더블 OLED는 앞뒤로 접을 수 있는 양방향 폴딩을 실현해 활용가치가 높다. 20만번 이상 접었다 펴도 내구성을 보장하는 모듈 구조와 접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는 특수 폴딩 구조를 적용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차량용 P-OLED로 구성된 디지털 콕핏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수주형 사업의 주요 축인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디스플레이도 전시됐다. P-OLED(플라스틱 OLED) 및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기반의 디스플레이 들이다.

P-OLED ‘34인치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차량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초대형 화면과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계기판, 네비게이션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큰 화면에 고감도 터치 기능과 곡선 디자인을 적용한 12.8인치 컨트롤 패드 ‘센터 페시아(Center Fascia)’도 선보인다.

LTPS LCD 기반의 초고휘도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의 경우 5000니트에 달하는 휘도(밝기)로 기존 LED 방식 대비 더 선명하다. 또 ‘무안경 3D 계기판’의 경우 디스플레이 중앙에 설치된 카메라가 운전자 시선을 추적해 3D 영상을 입체감 있게 구현하며 직관적인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을 통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분야도 공략한다. 해당 솔루션은 여권만한 크기와 40g의 무게, 동전 두께의 독자 개발한 필름 형태의 익사이터(진동 발생 장치)를 활용해 디스플레이 패널 또는 다양한 차량 내장재를 진동판 삼아 소리를 내는 방식을 취한다. 기존 자동차 스피커 대비 무게는 30%, 두께는 10%에 불과해 탑승 공간을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스피커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차체 경량화에 도움되는 만큼 에너지 효율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또 천장, 필러, 대시보드, 헤드레스트 등 곳곳에 스피커를 설치할 수도 있다. 이같은 혁신성을 인정받아 LG디스플레이는 ‘차량 엔터테인먼트 및 안전(In Vehicle Entertainment & Safety)’ 분야에서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세대 OLED TV 패널 전격 공개…OLED 풀 라인업 한 눈에

LG디스플레이는 신기술인 ‘META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화질을 개서한 3세대 OLED TV 패널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현존 최대 OLED TV 패널인 초대형 97인치부터 77, 65, 45, 42, 27인치 OLED TV 패널, 초소형 0.42인치 올레도스(OLEDoS) 까지 OLED 전체 제품군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전시를 꾸몄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27인치 OLED를 이동형 스탠드와 결합한 콘셉트 ‘OLED 글로우(Glow)’를 활용하고 있다.(사진=LG디스플레이)
27인치 OLED 패널에 이동형 스탠드를 결합해 높이와 각도 조절, 터치가 가능한 ‘OLED 글로우(Glow)’, 별도의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가 나는 CSO 기술을 적용한 48인치 OLED 패널에 수납형 디자인 프레임을 결합한 ‘비핏 트롤리(BeFit Trolley)’ 등 얇고 가벼운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들도 선보인다.

시장 창출하는 게이밍 전용 OLED 패널 공개…시장 선점 속도

또한 LG디스플레이는 게이밍 전용 OLED 패널을 선보이며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에도 나설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게이밍에 최적화한 ‘45인치 울트라 와이드 OLED 패널’과 ‘27인치 OLED 패널’ 신제품을 선보이기로 했다. 현존 패널 중 응답속도가 가장 빠르고, 주사율이 높은 점이 특징으로 ‘벤더블(Bendable)’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장르에 최적화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LG디스플레이의 게이밍 전용 OLED 패널은 이달부터 양산을 시작했다. 해당 패널은 LG전자, 에이수스(Asus), 커세어(Corsair) 등 글로벌 IT기기 제조사 및 게이밍기어 브랜드의 프리미엄급 게이밍 모니터에 탑재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이밖에도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공감대를 형성할 다양한 제품을 두루 선보일 것”이라며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적 기술 리더십을 제고하고 잠재 고객을 발굴해 중장기 사업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