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말고 대안 없다? 윤호중 "李, 믿고 뭉쳐야할 때"

2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대안 없다`는 전언‥文, 화법 아냐"
"尹 정상회담, 한일관계 업그레드할 계기 놓쳐"
  • 등록 2023-03-21 오전 9:34:38

    수정 2023-03-21 오후 2:06:40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문 전 대통령이) 이 대표 외에 대안도 없다고 말했다”고 한 것에 대해 “문 전 대통령 화법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윤 의원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누구 외에는 대안이 없다’라는 얘기는 박 전 원장이 한 이야기일 것”이라며 이같이 일축했다.

그는 “두 분 사이에 나눴던 대화이기에 사실 확인을 하기는 어렵고 다만 주고받는 대화 내용을 뭉뚱그려서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고 표현한 것 아닐까”라며 “‘누구 외에는 뭐가 없다’는 지금 (이재명) 당 대표를 믿고 뭉쳐서 잘 단합해서 승리해라 이런 취지의 말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빚어진 당 내홍과 관련해서도 “당은 당 대표와 분리되어 있지 않다”며 “당 대표는 당의 상징이고 지금 검찰의 수사라고 하는 것은 제1당의 대표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당내 단결을 요청하기도 했다.

당내 일각의 ‘개인 자격으로 사법 리스크를 극복해야 하지 않느냐’는 주장에 대해선 윤 의원은 “그 부분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그런 문제를 논의하기보다는 당내에서 논의해야 한다”며 “우리 당의 대표는 당을 위해서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고 최선의 결정을 하기 위해서 노력해 온 사람들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 당원들은 당 대표로 그분을 선출했다고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될 때다.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을 두고선 “굉장히 실망스럽다. 정상회담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비정상회담이었다”며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마치 알렉산더처럼 고르디스의 매듭을 푼 거 아니냐고 자화자찬을 하고 있는데 한일 간의 국가 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계기를 놓쳤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에서 한일 관계에 손을 놓고 있었지 않느냐는 비판에 대해선 “손 놨다고 생각을 하는 게 정말 이상한 분들”이라며 “오히려 강제동원 문제뿐만 아니라 독도 문제까지 나온 윤석열 정부는 이해의 균형이 맞춘 정상적인 외교를 한 것이라 볼 수 없다”고 질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