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딜로이트그룹이 세계 30개국 3만1000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5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미국 62%, 동남아시아·인도 54%, 독일 53%의 소비자가 가솔린과 디젤(ICE)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배터리 전기차(BEV) 선호도는 각각 5%, 11%, 8%, 14%에 그쳤다. 한국과 일본은 하이브리드(HEV) 선호도가 각각 31%, 35%를 기록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연료비 절감, 환경에 대한 우려, 조용함이나 향상된 차량 성능 등의 주행경험을 전기차 구매 결심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우려사항은 긴 충전시간, 짧은 주행거리, 비용,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안전성 등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소비자 상당수는 충전소 접근성, 보안 및 편의 시설보다 빠른 충전 시간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국 소비자 31%는 완성차 제조기업이, 5%는 차량 딜러가 전기차 배터리 후처리 및 재활용 책임 주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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