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00조 굴리는 블랙록 회장 "美 증시 거품 없다…실적이 주가 뒷받침"

[월가 리더에게 듣는다]②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
본지, IIF 멤버십 총회 국내서 유일 참석
"10년간 볼 기술 트렌드, 7개월 사이 집중"
"현재 자본의 재분배 일부는 신흥국서 유출"
"정권 교체 따른 정책 변화, 투자자에 위험"
  • 등록 2020-10-18 오후 4:33:06

    수정 2020-10-19 오전 5:35:29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을 32년째 이끌고 있는 래리 핑크 회장은 “코로나19 초기인 올해 3월 백악관에 초대됐을 때만 해도 미국의 주요 대기업들이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매우 걱정했다”고 했다. (사진=IIF 화상 멤버십 총회 캡처)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월가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금융회사가 됐다.

주가가 이를 말해준다. 미국 내 4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씨티그룹, 웰스파고 등의 주가가 팬데믹 충격에 연초 대비 반토막 안팎 났는데, 블랙록의 경우 33.77%(주당 502.70달러→657.38달러) 급등했다. 연방준비제도(Fed)가 회사채 상장지수펀드(ETF) 매입을 블랙록을 통해 하기로 한 점도 화제를 모았다. 블랙록의 위상이 한 단계 더 올라갔다는 의미여서다.

1988년 창업 후 32년째 블랙록을 이끌고 있는 래리 핑크(68) 회장은 혼란스러운 이 시기에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핑크 회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이데일리 등이 참석한 국제금융협회(IIF) 멤버십 연례 총회를 통해 투자 힌트를 내보였다. 블랙록이 굴리는 운용 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 7조4000억달러(약 8480조원)에 달한다.

“기술 발전 엄청나…투자 기회 있다”

핑크 회장은 최근 증시 최대 화두인 거품론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10년 정도 걸릴 만한 기술 트렌드변화가 코로나19 이후 7개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며 “코로나19가 이를테면 5년 전 기술 발전이 (지금보다) 미비했을 때 왔다면 더 큰 불황이 덮쳤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대표적으로 재택근무만으로 회사가 돌아가는 점을 꼽았다. 팬데믹 전만 해도 낯설었던 화상회의가 줌(ZOOM) 등으로 인해 익숙해졌다는 것이다. 기술주 등을 중심으로 투자 기회는 아직 있다는 의미다.

핑크 회장은 “거품을 일으킬 만한 어떤 것도 보이지 않는다”며 “지금까지 나온 3분기 실적 호조는 주가 상승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했다. 블랙록의 3분기 주당순이익은 전년 대비 29% 급등한 9.22달러를 기록했다.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이다.

그는 또 “연준이 장기간 초저금리를 유지하고 인플레이션을 용인(higher tolerance for inflation)한다고 했다”며 “그건 왜 증시가 계속 강세를 보일 수 있을지에 대한 핵심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핑크 회장은 이어 “블랙록이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장기적으로 증시 강세를 점치는 것은 초저금리가 장기 부채(long liabilities)를 장기 자산(longer term assets)에 투자하도록 하는 유인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사진=AFP
그는 아울러 “연준이 놀라운 일을 해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초기 백악관에 초대됐던 일화를 전하면서 “당시 미국의 대기업들이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매우 걱정했다”며 “연준이 얼어붙은 민간 시장에 (대규모 돈 풀기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위안을 줬다”고 했다.

핑크 회장은 다만 코로나19 이후 우려를 동시에 드러냈다. 그는 “지금은 사람들이 모이는 걸 두려워 한다”며 “공연과 관광 등의 산업이 죽고 도시가 마비되면서 실물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일부 신흥국, 정권 따라 정책 너무 달라”

핑크 회장은 특히 신흥시장 리스크를 집중 거론해 눈길을 모았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 인사들을 만나 가장 강조한 게 신흥시장 상황이라고 그는 전했다. 그는 “현재 전세계 자본의 재분배 중 일부는 신흥국으로부터 이동하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탈세계화로 자본이 신흥국에서 빠져나오면 신흥국 내부는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신흥국에 투자된 달러가 빠져나가면서 해당 국가의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이는 물가 폭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이 20여년 전 겪었던 외환위기는 이런 과정을 통해 발생했다.

그는 이어 신흥국의 정치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넌지시 비판했다. 핑크 회장은 “(일부 신흥국들은) 어떤 정부가 새로 출범하면 부채가 급격하게 늘어났다가 또다른 정부가 들어서면 다시 부채를 줄이는 정책을 쓴다”며 “이는 채권 보유자에게 신뢰를 얻을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정치 리스크가 높아지면 해외의 투자 유인이 급감할 수 있다는 경고다.

래리 핑크 회장은 누구…

△1952년 미국 로스앤젤레스 출생 △UCLA 정치학 학사 △UCLA 경영전문대학원(MBA) 석사 △퍼스트보스턴 상무 △블랙록 창업(1988년) △블랙록 회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