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로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지속가능성·제품 안전&품질·산업안전보건 3대 핵심 도출
“혁신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이뤄낼 것”
  • 등록 2022-06-24 오전 10:17:35

    수정 2022-06-24 오전 10:17:35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현대로템(064350)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현대로템은 지속가능경영 및 ESG 성과와 비전을 집약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보고서는 현대로템의 기업 미션인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창조적 혁신’을 토대로 친환경 경영활동과 안전경영, 수소사회 기반 구축 등 지속성장을 위한 비전이 담겼다.

이번 보고서는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권고안과 SASB(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 기준에 맞춰 기후변화에 따른 재무·사업적 리스크와 대응전략을 설명하고 업종별 중대한 지속가능경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중대성 조사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가능성 △제품 안전&품질 △산업 및 임직원 안전보건에 대한 3대 핵심이슈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성과도 함께 제시했다.

현대로템은 지속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해 수소전기트램, 친환경 고속열차 등 친환경 철도차량 라인업을 구축하고 고효율 전장품과 승객 편의 기술 확보 등 고객맞춤 솔루션 제공으로 철도사업의 기술개발 비전을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공공 및 민간 부문 파트너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수소전기트램과 수소 인프라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충주시 및 고등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올해는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설비 납품을 비롯해 이집트 신행정수도의 수소전기트램 진출을 위한 현지 업체와의 MOU를 맺었다.

또 산업 밸류체인 전과정의 저탄소화를 위해 탄소 집약도와 에너지 집약도를 전년대비 각각 14%, 11% 개선했다. 직·간접 탄소배출량은 물론, 공급과정 전반의 탄소배출량까지 부분적으로 확대 공개해 탄소 중립을 향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신뢰성 있는 기후변화 정보도 공개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품질 검사 자동화 장치 개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설계를 통해 제품의 품질의 높이고 엄격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해 제품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임직원 및 산업 안전보건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중대재해 예방 및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보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최고안전경영책임자(CSO)를 선임한 바 있다. 또 대표이사 주관으로 월 1회의 안전경영회의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산업환경 전반의 위험성을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및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협력사 ESG 평가를 통해 윤리, 환경, 노동, 인권, 산업안전 등의 잠재적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기도 하다.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은 보고서 인사말에서 “현대로템은 사업 영역 전반에 걸쳐 차별화된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나아가 더욱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기후 탄력적인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그 동안 인큐베이팅 단계에 있던 수소사업, 철도신호, 물류자동화, 방산무인화 등 신사업들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지속성장기반 구축의 원년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