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글로벌경제 둔화 속에도 우리 경제 나름 선방"

靑대변인 1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뉴스 보면 한국 경제 파탄…국제기구는 긍정 평가"
"곳간에 쌓아두기만 하면 썪어" 확장 재정 강조
"앞날 알 수 없더라"…총선 출마 가능성 시사
  • 등록 2019-11-11 오전 9:52:42

    수정 2019-11-11 오전 9:52:42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가 별세했다고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글로벌 경제 자체가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나름대로 우리 경제는 잘 막아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뉴스를 보면 마치 대한민국 경제가 파탄이라도 난 것처럼 보도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10년만에 2%대를 붕괴할 것이 유력해지는 등 경제지표가 악화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여전히 이같은 원인을 대외경제 탓으로 돌리며 경제 상황을 긍정평가한 것이다.

고 대변인은 “물론 부족한 부분들도 있지만 현재 글로벌 경제 자체가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지금 잘 막아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국제 기구들에서도 거기에 대한 평가들을 분명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 하방에 대응하기 위한 확장 재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곳간의 재정을 쌓아두기만 하면 썩어버리기 마련”이라며 “어려울 때 쓰기 위해 곳간에 재정을 비축해 두는 것이고 지금 글로벌 경기가 어렵고 우리나라도 그 상황 속에 있다면 적극적으로 정부가 나서는 것이 해야 될 역할”이라고 했다.

고 대변인은 다만 일자리 개선 등에 있어 국민의 체감 성과가 낮은 것은 아픈 부분으로 꼽았다. 고 대변인은 “수치를 내보면 고용률, 특히나 청년층의 고용률이나 실업률은 굉장히 의미 있게 나오고 있다”면서도 “고용률이 올라가고 실업률이 떨어지고는 있는데 그것과 상관없이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이 춥다면 정부가 거기에 대해서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검찰개혁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대한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조국 전 장관의 사퇴 이후) 동력이 약화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동의하고 싶지 않다”며 “지난주 반부패 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자신의 의견을 많이 이야기 했다.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당연히 검찰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자리에 임하겠다라는 의지들을 많이 표명했다”고 전했다.

또 공수처에 대해서는 과거 야당이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례들을 소개하며 “지금 여당에서 얘기하고 있다고 해서 여당의 법안이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본인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열어뒀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10일) 기자간담회에서 “총선에 대비해 당에서 원하고 본인의 동의하는 경우 놓아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고 대변인은 총선 출마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제 앞날을 제가 알 수가 없더라”며 “청와대 생활이라는 게 들어오는 것도 내 마음대로 못 하지만 나가는 것도 내 마음대로 못 한다더라”고만 답했다.

고 대변인은 또 노영민 실장의 발언이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선 출마를 겨냥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 말씀이 특정인을 두고 한 얘기인지 아니면 통상적으로 하신 말씀인지는 모르겠다”며 “인사는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