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서 韓 제외'에 4만건 의견 접수…"찬성 다수"

닛케이 보도…"보통 많아야 수십건, 극히 이례적"
내달 1일 의견 공표…2일 각의에서 처리될 듯
  • 등록 2019-07-29 오전 9:16:33

    수정 2019-07-29 오전 9:18:21

△엇갈리는 한·일…6월 28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20개국·지역(G20) 회의에서 악수를 나눈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 후 지나가고 있다.[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한국을 안보상 우방국을 의미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다는 시행령 개정에 대해 무려 4만 건 이상의 의견이 접수됐다고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개인들을 중심으로 한 ‘찬성’ 의견이 대부분으로 일본 정부는 내달 2일 국무회의(각의)를 열어 시행령 개정을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법령 개정에 앞서 국민에게 이메일이나 팩스로 의견을 묻는 ‘퍼블릭코멘트’를 실시한다. 보통 의견 수렴 절차가 많아야 수십건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해 4만건은 극히 이례적이다. 경산성은 의견을 정리한 내용을 내달 1일 공개할 전망이다.

일본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과 독일, 영국 등 27개국을 화이트국가에 대해서는 물품·기술의 민감도가 낮은 전략물자에 대해서는 한 번 수출허가를 받으면 원칙적으로 3년 동안은 똑같은 ‘목적지 및 물품 조합’ 건에 대해 다시 수출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는 포괄허가를 해주고 있다. 그러나 화이트국가에서 제외되면 포괄허가는 개별허가로 바뀌어 수출 제품이 상대국에 제대로 도착했는지, 사용 목적이 적절한지, 평화·안전을 위협하지 않는지, 수출·수입 등을 적절히 관리하는지 등등 일본정부가 수출 한 건마다 일일이 심사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원칙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통상적 절차에 따라 허가를 내준다고 말하고 있다. 대만과 중국 등도 화이트국가가 아닌데도 문제 없이 수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전보다 수입절차가 까다로워지고 일본 정부가 군사 전용 우려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수출을 불허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수의 부품·소재 등을 일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시한폭탄을 하나 떠안는 셈이다.

닛케이는 한국이 화이트국가가 아니게 되면 식품 및 목재 이외의 거의 모든 품목에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 기업이 중국이나 동남아 등의 생산 거점에서 일본산 수입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심사 및 절차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