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륜의 문제"…수감 중 안희정, `코로나19` 모친상 조문 가능할까

코로나 사태 수형자 외출 제한으로 불투명
법무부, "특별귀휴 검토 중…6일 귀휴심사위 개최"
정세균 총리,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등 조문 발길
  • 등록 2020-07-05 오후 8:24:20

    수정 2020-07-05 오후 8:24:20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자신의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 등으로 실형을 선고 받고 구속수감 중인 안희정(55) 전 충남지사가 지난 4일 모친상을 당했다. 법무부는 모친상을 당한 안 전 지사의 특별귀휴 조치를 검토 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모친상 빈소 조문을 마친 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법무부 교정당국은 안 전 지사의 모친상 사실을 인지하고 특별귀휴를 허가할지 검토하고 있다. 귀휴란 복역 중인 수형자가 일정 기간의 휴가를 얻어 외출한 뒤 수형시설로 복귀하는 제도다. 형집행법에 따르면 수형자의 직계 존비속 사망은 특별귀휴 사유에 해당한다.

특별귀휴는 최대 5일까지 주어진다. 단 6개월 이상 복역한 수형자여야 하고 그 형기의 3분의 1을 채워야 한다.

안 전 지사는 지난해 9월 대법원에서 3년 6월의 형이 확정됐다. 지난해 2월 항소심에서 법정 구속돼 현재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인 안 전 지사는 특별귀휴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수형자들의 외출이 제한되고 있어 안 전 지사의 빈소 조문이 가능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당국은 올해 초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한 이후 수형자들의 접견이나 외출 등을 일부 제한해왔다.

법무부는 6일 특별귀휴 조치를 심사하는 귀휴심사위원회를 열고 귀휴 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안 전 지사 모친의 빈소는 서울대병원에 마련됐고 발인은 7일 오전 6시다.

안 전 지사는 2남 3녀 가운데 셋째로 부모에 대한 얘기는 크게 알려진 것이 없다.

안 전 지사는 그의 저서에서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어머니는 집에 이웃이 찾아오면 꼭 따뜻한 밥 한 끼라도 해먹이셨다. 초등학교 때 소풍 가는 날이면 어머니는 김밥을 싸 오지 못하는 내 친구들 몫까지 10인분이 넘는 도시락을 싸주셨다”고 회상한 바 있다.

빈소가 차려진 상가에는 이날 80년대 운동권 출신 인사 등 정치권의 조문 발길이 이어졌다.

안 전 지사의 고려대 후배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낮 빈소를 찾아 애도를 표했다. 민주당 윤호중·이광재·기동민·박용진 의원, 이규희 전 의원도 빈소를 찾았다.

참여정부 시절 안 전 지사와 함께 핵심 실세로 통했던 이광재 의원은 안 전 지사의 귀휴에 대해 “인륜의 문제”라며 법무부의 조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정세균 총리와 박원순 서울시장도 빈소를 직접 찾아 조문했고,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는 경호원들을 대동한 채 5분간 짧은 조문을 마치고 장례식장을 떠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