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로 옮기는 관료 출신들…MB 때는 통신사행

네이버 영입 손지윤 전 과장 이어 우영규 전 4차위 팀장 카카오로
이광용 전 방통위 서기관도 네이버로 이직
12~13년 전에는 관료출신들 통신사로
인터넷 플랫폼 시대 정책 전문가 영입
구글간 MB맨 임재현 전무는 퇴사
김용수 전 과기부 차관은 김앤장으로
  • 등록 2021-09-22 오후 4:52:19

    수정 2021-09-22 오후 9:07:4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카카오로 이직 예정인 우영규 전 4차위 총괄팀장(좌)와 네이버로 이직한 손지윤 전 미래부 뉴미디어 과장(현 네이버 정책전략TF 책임리더)


네이버와 카카오로 옮기는 관료 출신들이 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인터넷 플랫폼이 미치는 사회적인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부, 국회 등 대외 환경에 대한 반응성을 높이는 일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MB 정부 시절, 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관료 출신들이 통신회사로 적(籍)을 옮긴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우영규 전 4차위 팀장 카카오로, 이광용 전 방통위 서기관 네이버로

22일 업계에 따르면 우영규 전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총괄팀장이 조만간 카카오로 이직한다. 우 전 팀장은 정보통신부 사무관, 방송통신위원회 서기관,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정보통신전문관 , 미래창조과학부 서기관 ,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이사관, 4차위 지원단 총괄팀장으로 일한 정통 관료다.

외부에 적이 없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합리적인 일 처리가 장점이다. 그는 2019년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고문으로 활동중인데, 오는 11월부터 카카오에 합류할 예정이다. 그는 카카오에서 대외협력(CR) 업무를 권대열 부사장과 함께 담당할 예정이다.

우영규 전 팀장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11월쯤 합류하게 될 것 같다”면서 “카카오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혁신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도 지난 6월, 손지윤 전 미래부 뉴미디어 과장을 영입해 정책전략TF 책임리더로 활동 중이다. 그는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를 거쳐 미래창조과학부 뉴미디어과장으로 공직을 마감한 뒤 LG경제연구원에서 미디어 시장 전반을 연구하는 연구위원을 지내다가 2019년 말 정기인사에서 LG유플러스 상무로 옮긴 뒤 올해 6월 14일부터 네이버로 자리를 옮겼다. 네이버는 최근 이광용 전 방통위 서기관을 영입하기도 했다. 이 전 서기관은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비서관 출신으로 손지윤 리더와 함께 일하게 된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최근들어 관료 출신 정책 전문가들을 잇따라 영입하는 것은 단순히 정치권 발 온라인 플랫폼 규제를 막아보겠다는 게 아니다.

스타트업(초기벤처)로 시작해 시가총액 3위(네이버), 6위(카카오)가 되는 과정에서, 다소 부족했던 정치권·정부와의 소통을 넓히면서 기업의 거시적인 전략 방향을 가다듬기 위한 측면도 있다.

12~13년 전 통신사 규모 커질 때는 실장급들 KT, LG U+ 이직

같은 맥락에서 2008년, 2009년 이명박 정부(MB)시절 관료 출신들의 통신사 이직이 잇따랐다. 당시 KT는 KTF 합병을 앞두고 있었는데 이를 계기로 석호익 전 정통부 기획관리실장을 CR부문장으로 영입했고, LG텔레콤·데이콤·파워콤 합병법인이 된 LG유플러스는 비슷한 시기 유필계 전 방통위 방송통신융합정책실장을 CR총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업계 관계자는 “12~13년 전 몸집이 커지던 통신사들이 관료 출신들을 잇달아 영입한 것처럼, 네이버·카카오도 플랫폼의 경쟁력이 IT 세상에서 힘의 원천이 되는 시대가 됐으니 합리적인 플랫폼 규제 패러다임을 연구할 정책 인재가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평했다.

구글 간 MB맨 임재현 전무 퇴사…김용수 전 과기부 차관 김앤장 행

글로벌 1위 플랫폼 기업인 구글도 지난 2015년 이명박 전 대통령 수행비서 출신인 임재현 정책부문총괄 전무를 영입했으나 올해 8월 31일 국회에서 인앱결제강제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직전에 사표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별개로 김용수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9월 초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합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김앤장에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장관을 지낸 노준형 전 정통부 장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한 윤창번 전 미래전략수석과 당시 방통위 상임위원(차관급)이었던 이기주 전 방통위 상임위원에 이어 ICT분야 장·차관만 4명이 포진하게 됐다.

여기에 오남석 전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 김준상 전 방통위 방송정책국장 등 국장급과 실무자급까지 포함하면 김앤장이 영입한 공무원 숫자는 10여명을 웃돈다. 업계 관계자는 “2010년 김앤장이 방통위 두 실장(기획조정실장, 방송통신융합정책실장)을 모두 영입하려 해서 당시 최시중 위원장이 격노한 바 있는데 이후에도 김앤장의 관료 영입은 멈출 줄 모른다”면서 “페이스북-방통위 소송, 넷플릭스-SK브로드밴드 소송 같은 중요 사건에서 외국계 빅테크 대리인으로 활동하는 김앤장에 전직 관료들이 대거 활동하는 것은 여러 생각이 들게 만든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