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업무계획]①혁신센터 자립 추진..액셀러레이터·창투조합 활성화

자본금 1000만원으로 액셀러레이터 활동하는 제도 마련
창투조합 결성..자본확충 계획은 미래부가 지원 계획
CVC 육성·전주기 지원으로 스타트업에서 중견기업으로
  • 등록 2017-01-06 오전 9:30:00

    수정 2017-01-06 오전 9:30:00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액셀러레이터 기능과 투자펀드 출자 등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립 기반을 마련한다.

6일 미래부는 2017년 업무계획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액셀러레이터 기능을 활성화하고, 투자펀드 출자·관리 보수 등 자체 수익모델을 확산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자본금 1000만원이 있으면 액셀러레이터 활동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창투조합을 결성하는 방법으로 수익모델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필요한 경우 자본확충 계획은 미래부가 지원한다.

센터별 특성과 지역 여건을 고려해 일부 센터는 허브로 양성한다. 대구와 경기 등 창업인프라가 우수하고 창업활동이 활발한 지역 혁신센터는 전국단위 창업거점으로, 부산과 충남 등 특화기능을 보유한 센터는 전체 센터의 허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지방자치단체와 전담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특화사업’도 신설한다. 부품과 모듈 등 시제품 제작, 성능 테스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지역 대학과 정부출연연구소의 보유기술 이전도 활발히 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는 아울러 스타트업의 빠른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전략적 투자자(CVC) 육성과 투자대상·방식 다변화에도 나선다. 미국식 무보증 전환사채(Convertible Note) 등의 투자방식 도입을 검토하고 소규모 간이합병을 활성화하는 등의 방식이 이에 포함된다. 벤처특별법과 창업지원법 등 지원제도는 재검토한다.

혁신센터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R&D)·마케팅 등 취약한 분야는 적극 지원한다. 총 1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 1·2·3호 펀드를 본격 운용하는 한편 연구소 기업의 설립 요건 완화부터 인수·합병(M&A) 등 전주기 지원으로 중견기업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준다는 계획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올해 마지막 해가 아니다”라며 “올해는 맞춤형으로 역량을 강화해 지역경제 허브가 되도록 하겠다. 좀더 안정적이고 성장에 안착하는 기조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