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자택 압수수색 '11시간'의 이유..檢 "자장면 아닌 한식" 해명

  • 등록 2019-09-24 오전 9:48:10

    수정 2019-09-24 오후 2:36:2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혐의가 있다고 해도 서재와 컴퓨터 뒤져봐야 두세 시간이면 끝날 일을 9명이 자장면 주문해 시간 때우고 양말, 휴지, 책갈피, 수채통 뒤져가며 큰 범죄라도 있는 양 낙인 찍는 검찰”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의 ‘11시간 압수수색’에 대한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반응이다.

민 의원은 24일 SNS에 이같이 쓰며 “정상국가가 아니다. 인권유린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은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유에 대해 검찰은 “조 장관 가족이 변호인 참여를 요청해 이를 기다리느라 시간이 지체됐다”고 밝혔다.

특히 “변호사 입회 뒤에 압수물마다 대상 범위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있어 모두 2차례에 걸쳐 법원의 추가 영장을 발부받느라 집행에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또 배달음식을 주문해 시간을 끌었다거나 금고 압수를 위해 금고 기술자를 불렀다는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식사 주문도 조 장관 가족이 수사팀도 함께 식사를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고 권유해 한식을 주문했고, 식사대금도 별도로 지불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앞서 검찰의 이례적인 장시간 압수수색에 조 장관 자택 금고 비밀번호를 확보하고 차량 압수수색을 위해 영장을 추가로 받는 과정에서 지체된 것이라는 관측이 잇따랐다.

또 압수수색 범위에 대해서도 조 장관을 직접 겨냥했다는 해석과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소환하기 전 추가 증거를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엇갈렸다.

조 장관이 출근한 뒤 압수수색이 시작됐다는 점과 조 장관의 휴대전화는 압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 교수 관련 혐의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조 장관은 자택 압수수색 당일 퇴근길에 “강제수사를 경험한 국민의 심정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며 “저와 제 가족에게는 힘든 시간”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마음을 다잡고 검찰 개혁과 법무부 혁신 등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을 인사·행정적으로 관할하는 법무부의 현직 수장이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검찰의 이례적인 장시간 압수수색에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당은 ‘먼지털기식 수사’라며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당혹감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야당은 검찰을 지휘하는 현직 법무부 장관 자택이 압수수색 되는 ‘초유의 사태’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검찰이 소환조사가 임박한 정 교수를 넘어 조 장관 본인에 대한 사실상 공개적인 강제수사에 들어가면서 수사 상황에 따라 정국은 다시 한 번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