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확산…日 국민 “감정적 대응”

  • 등록 2019-07-18 오전 9:03:23

    수정 2019-07-18 오전 9:03:23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반발로 국내에서는 일본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일본인들의 반응은 어떨까?

한국에서 20년 넘게 거주 중인 요시카타 베키 서울대학교 선임연구원은 1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일본인들의 인식을 묻는 질문에 “한국이 반일감정을 갖고 있어서 감정적인 대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불매운동도 역시 일본이면 다 싫구나 이렇게 해석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최근까지 한국 관광객들이 일본에 많이 가지 않았냐. 거기에 대해 극우 일본인들은 당황했다. 이들은 ‘한국은 일본을 증오하는 민족’이라고 선동하고 있는데 (관광을) 오니까 당황한 거다”라고 말했다.

한일갈등을 풀 해결 방법에 대해선 “쉽진 않다. 일단 일본 시각은 한국인이 뭔가 해결하고 싶은 게 있어 문제를 제기하는 게 아니라 항상 일본을 공격하고 싶어 하는 걸로 보고 있다. 그게 아니라는 걸 한국에서도 잘 알려질 수 있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일본인 반응을 묻자 그는 “확실히 아베 정권 핵심지지층은 지지를 한다. 그런데 나머지 분들도 요새 더 이상 한국에 당하고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친한파로 알려져 있는 유명한 배우 구로다 후쿠미도 한국을 홍보하는 걸로 활약한 분인데, 그분도 최근 한국인은 정말 일본인이 지금 얼마나 화가 났는지 모르고 있다는 글을 썼다”라고 덧붙였다.

요시카타 베키 연구원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는데 한국에 어떤 문제가 있냐고 일본한테 물어보면 한국에서 엄청나게 반일교육을 시키고 있어서 한국의 역사교육이 가장 큰 문제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나온 조사도 있다”라고 말했다.

‘일본인들에게 한국은 어떤 존재로 인식되고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엔 “젊은 친구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국에 대한 동경심을 갖고 있는 정도다. ‘멋진 나라’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나이가 많은 분들 보니까 한국에 대한 감정이 안 좋다. 40대 이상부터 서서히 안 좋아지기 시작하고 50, 60, 70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한국에 대한 인식이 안 좋은 걸로 나타난다”라고 설명했다.

그 이유에 대해선 “옛날에는 한국이랑 일본이랑 경제적 차이가 엄청났다. 그때는 수직적인 관계였지 않냐. 그런데 요새는 그게 완전히 바뀌었다. 수평적 관계가 되면서 한국이 예전에는 (문제를) 제기하고, 합의된 것도 다 뒤집고. 그런 것들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