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드루킹 원죄론’에도 몰아붙이는 尹, 철저히 침묵하는 靑… 왜?

윤석열, 야권 일각 ‘원죄론’ 제기에도 총공세
반문정서 집결 의도 해석, ‘친윤’ 나서 1인 시위 나서기도
청와대는 거리두기… “정치의 계절, 선거 개입시키려는 의도”
  • 등록 2021-07-30 오전 11:00:10

    수정 2021-08-01 오후 3:00:46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핵심 참모가 여론조작을 주도했다”(윤석열 전 검찰총장) vs “별도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청와대 관계자)

野 ‘드루킹 입장’ 종용에 靑 무대응 전략 왜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을 놓고 청와대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간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재수감 이후 청와대가 전략적 침묵을 택한 가운데 윤 전 총장 측이 집요하게 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다. 야권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드루킹 수사를 방관해 문재인 정권에 정통성을 부여했다며 ‘윤석열 원죄론’까지 불거졌으나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을 방문해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반문정서 집결 노리는 尹, 원죄론에도 드루킹 총공세

‘친윤’으로 분류되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오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 및 재특검을 주장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한시간여 동안 1인 시위를 벌였다. 이 자리에 윤 전 총장도 나타나 정 의원의 등을 두드리며 격려하는 등 힘을 보냈다.

윤 전 총장은 “문 대통령이 국민에 사과해야 한다는 정 의원의 주장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며 적극 지지한다”며 “김 전 지사의 유죄 확정 판결이 난 이상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한 입장 표명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국가 최고 책임자로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부정선거 사건에 대해 수사를 해봤지만 여론조작 측면에서는 국정원 댓글 사건하고는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은) 비교가 안 된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에도 심각한 국민이 의문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이 반문정서 집결을 노리며 드루킹 총공세를 펴고 있으나 야권 일각에서는 되려 의문을 표하고 있다. 드루킹 사건이 불거진 2018년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특별수사본수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는 침묵하다 이제와 날을 세운다는 것이다.

야권 대권주자로서 윤 전 총장과 경쟁하고 있는 홍준표 의원은 SNS에 “드루킹 사건은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단식 투쟁으로 문 정권의 항복을 받아낸, 검찰 수사가 아닌 특검 수사 사건”이라며 “당시 적폐 수사로 승승 장구하던 분이 이제와 그 판결을 두고 정통성 없는 정부라고 문 정권을 비난하는 것은 어이가 없는 일이며 당시 정치 검찰이 드루킹 사건 배후를 은폐함으로서 특검까지 가게 된데 오히려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無입장이 입장” 대선 앞두고 전략적 침묵 택한 靑

윤 전 총장을 비롯한 야권에서 “대통령이 나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종용하고 있으나 청와대는 외면하고 있다. 지난 26일 서면질의응답에서도 “별도로 언급할 내용은 없다”고 무대응했다. 이에앞서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대법원 판결 결과에 대해 취재진이 입장을 묻자 “청와대 입장은 없다”고 했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인데다 어설프게 대응하다 자칫 두달여 앞으로 다가온 추석 명절까지 ‘드루킹 이슈’가 이어지는 것은 달갑잖기 때문이라는게 정계의 일반적인 분석이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012년 대선 문재인 당시 후보의 수행팀장을 맡아 근접 보좌했으며 2017년 대선 당시에는 선대위 대변인을 맡아 대선 캠프의 얼굴마담 역할을 할 정도로 최측근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라디오에서 “정치의 계절(대선정국)이 돌아와 문 대통령과 청와대를 여의도 선거에 개입시키고 끌어들여 각자의 유불리에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있을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인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 외에는 어떤 것도 신경 쓸 겨를이 없다” 말했다.

집권여당이 대신 방패막이에 나선 모양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 전 총장이 문 대통령과 김 전 지사를 싸잡아 비판하자 “김 전 지사와 대법원 선고 관련 문 대통령을 끌어들이는 등 선거결과 부정 선동을 부리고 있다”며 “국정원이나 기무사 같은 국가 기관이 대대적으로 조직적으로 댓글 작업해서 선거에 개입한 사건과 드루킹이란 선거 브로커 전문 조직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김경수란 사람을 이용해서 벌인 이런 사기극과 비교할 수 없으며 균형감각이 상실된 윤 후보의 모습은 과유불급을 떠올리게 한다”고 반박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윤 전 총장이 김 전 지사 판결과 관련해 문 대통령을 끌어들여 막무가내 구태 정치를 이어간다”며 “윤석열 정치의 한계를 보여주면서 본인 스스로 자폭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