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때문에 살아갈 의욕 잃었다”…전우원, 이순자 문자 공개

전우원, 할머니 이순자 문자 전문 공개
“밤새도록 업어 키웠더니…이럴 수는 없는 법”
  • 등록 2023-06-04 오후 7:14:48

    수정 2023-06-04 오후 7:14:48

[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27)씨가 할머니 이순자 여사로부터 받은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고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5·18민주화운동 43주기인 지난달 18일 오전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구묘역)을 찾아 묵념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앞서 그는 지난달 9일 방송된 MBC ‘PD수첩’에 출연해 조모인 이 여사가 자신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보여줬다. 짧게 요약된 해당 문자에서 이 여사는 손자 전씨에게 “마약에 손을 대고 해롱대는 것도 모자라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을 해? 5·18 때 태어나지도 않은 너는 주제넘게 아무 데나 나서지 말고 자신에게 떨어진 일이나 잘 처리하도록 해라”라고 했다.

이와 관련 1일 전씨는 SBS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에 출연해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그는 “할머니는 굉장히 열렬하게 할아버지 입장을 대변해 말씀하셨다”면서 “할아버지같이 강력한 지도자가 있어서 한국이 발전해 살 수 있는 것이라고 (할머니가) 하셨다”고 전했다.

이 여사는 “너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때문에 충격을 받아 살아갈 의욕을 잃었었다. 할머니를 보러 여러 번 찾아왔는데도 만나지 못해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어 “너의 기억의 출처는 모두 16년 전 우리 집을 떠난 너의 어머니의 것으로부터 온 것인 듯하니 한번 물어보라”면서 “너를 밤새도록 업어 키운 사람이 누구였냐고, 아무리 말세라 해도 이럴 수는 없는 법”이라고 원통해 했다.

이 여사는 “비상시에 쓰려고 모아뒀던 금붙이와 은붙이를 모두 팔아 좋은 직장에 갈 수 있는 명문 대학을 졸업시켜 놨더니 마약에 손을 대고 해롱대는 것도 모자라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을 하느냐”고 손자를 나무랐다.

마지막으로 그는 “할아버지께서 하신 일에 대해서는 본인이 무한 책임을 진다고 하셨으니 본인이 책임지도록 해드리고, 5·18 때 태어나지도 않은 너는 주제넘게 아무데나 나서지 말고 자신에게 떨어진 일이나 잘 처리하도록 하라”고 했다.

전씨는 ‘최근 할머니와 소통한 적이 언제냐’는 질문에 “소통다운 소통을 한 적은 없다. (할머니가) 형과 저를 초대한 그룹 채팅방에서 전화를 거셨다. 근데 두려움 때문에 전화가 오는데도 못 받았다”고 답했다.

동시에 “어떻게 보면 할머니도 정말 잘못된 거짓을 사실로 알고 있는 피해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할머니도 언젠가는 돌아가시기 전에 망월동 묘지든 구묘지든 지금 있는 피해자분들 다 찾아뵙고, 할머니가 이때까지 모르시던 새로운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희망해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