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온라인 중고차株 팔아라"…브이룸·시프트테크에 `매도`

"차값 상승과 수요 둔화에 온라인 중고차업체 어려움 커"
JP모건, 브이룸과 시프트테크에 `비중축소` 의견 강등
"현금흐름 정상화 필요…오프라인 중고차딜러株 선호"
  • 등록 2022-08-15 오후 8:34:12

    수정 2022-08-15 오후 8:34:12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중고차 판매업체인 브이룸(VRM)이 경기 침체기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주식을 팔아야 한다”고 월가 대표 투자은행인 JP모건이 경고하고 나섰다.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라자트 굽타 JP모건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브이룸에 대한 투자의견을 종전 ‘중립(Neutral)’에서 ‘비중축소(Underweight)’로 하향 조정했다. 사실상의 매도 의견인 셈이다.

굽타 애널리스트는 올 들어 이미 주가가 80%나 급락하고 있는 브이룸에 대해 “중고차산업에 대한 도전적인 여건이 계속 확인되고 있다”면서 “향후 사업계획을 들여다 봐도 단기 또는 중기적으로 어려움을 헤쳐나갈 투자나 턴어라운드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브이룸보다는) 풍부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거나 사업을 다변화하고 있어 불확실한 거시경제적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편이 낫다”고 조언하기까지 했다.

실제 브이룸은 올 들어 자동차 가격 상승과 시장금리 상승, 온라인 중고차업체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수요 둔화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가는 올 들어 80% 하락했고, 52주 신고가보다 93%나 낮은 수준이다.

그러면서 굽타 애널리스트는 “브이룸은 줄어들고 있는 현금흐름을 다시 정상화하면서 경기 침체를 관리하고 수익성을 되찾아야만 투자자들로부터 다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굽타 애널리스트는 이날 브이룸뿐 아니라 경쟁사인 시프트 테크놀러지스에 대한 투자의견도 ‘비중축소’로 낮춰 잡았다. 이 회사 주가 역시 올 들어 64%나 급락 중이다.

그는 “이들 두 회사 모두 이제 성장세에 제동이 걸렸고, 시가총액대비 현금흐름 역시 매 분기별로 35~40%씩 줄어들고 있다”며 주가 밸류에이션이 더 낮아질 것을 점쳤다. 다만 이들과 달리 강한 잉여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오프라인 중고차 딜러업체들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