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시드니서 '동성결혼 합법화' 대규모 거리행진

우편 투표용지 배포 앞두고 대규모 집회
결혼할 수 있는 '동등한 권리' 주장
"대중·의회 지지 불구 합법화 안된 유일한 영어권 국가"
  • 등록 2017-09-11 오전 9:30:53

    수정 2017-09-11 오전 9:30:53

/ 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호주에서 수만명의 동성애 옹호론자들이 동성결혼 합법화를 위한 거리행진을 벌였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날 시드니는 동성애 인권을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과 티셔츠를 입은 사람들로 가득 찼다. 주최 측은 약 4만명이 시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자신들도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며 동성결혼 합법화를 주장했다.

호주 정부는 전체 유권자 1500만명에게 우편으로 동성결혼 합법화 찬반 여부를 묻는 국민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민투표를 반대하는 야당의 반대로 여론조사 형식을 택한 것이다. 투표용지는 12일 발송될 예정이며 조사 결과는 11월에 발표된다.

여론조사 형식인 만큼 강제성이 없어 유권자들은 반드시 답할 필요가 없다. 또 우편 투표는 법적 구속력이 없어 찬성표가 많더라도 의회 승인을 거쳐 법적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찬성표가 많으면 동성결혼 합법화를 추진하는 말콤 턴불 총리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또 빠르면 올해 안에 동성결혼이 합법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해 갤럽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1%의 호주인들이 동성결혼 합법화에 찬성표를 던졌다.

턴불 총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거리 행진을 지지했다. 그는 지난 달에도 개인적으로는 동성결혼 합법화에 찬성표를 던진다면서 국민들이 찬성 쪽에 설 수 있도록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힌바 있다.

동성결혼 합법화는 집권 여당인 자유당-국민당이 지난 해 7월 재선 당시 내세웠던 선거 공약으로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반대 여론에는 주로 기독교 단체들이 자리하고 있다. 호주 정부는 지난 해에도 찬반 국민투표를 통한 동성결혼 합법화를 추진했지만 의회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국민투표를 실시한다는 자체만으로 동성애자에 대한 혐오와 국민 분열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동성결혼 합법화가 실현되면 호주 내 분열이 심화될 수 있다고 통신은 내다봤다. 그러면서 강력한 대중의 지지와 국회의원 과반수 지지에도 불구하고 동성결혼이 합법화되지 않은 유일한 영어권 국가라고 덧붙였다.

한편 비행으로 3시간 거리에 있는 이웃 국가 뉴질랜드에선 지난 2013년 8월부터 동성결혼이 합법화됐다. 이에 따라 호주 동성 커플들은 결혼식을 올리기 위해 뉴질랜드를 찾고 있다. 지난 해 뉴질랜드에서 결혼식을 올린 호주 동성 커플은 최소 270쌍으로 전체 외국인 동성 결혼의 58%를 차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