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시찰단 추가 협의…활동범위·데이터 획득이 관건

마라톤 회의 끝에 4일 일정 확정…시찰단 20명 안팎
외교부 “실무자간 화상회의로 필요사항 확정”
오염수 배출전 측정시스템·시설 안전성 검토 현실적
대통령실 "日, 오염수 실무협의에 대단히 협조적"
  • 등록 2023-05-14 오후 5:15:22

    수정 2023-05-14 오후 7:27:14

[이데일리 박태진 권오석 기자] 한일 양국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에 대한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일본 방문을 나흘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했지만, 시찰단이 접근할 시설의 구체적 항목과 정보 등 세부사항은 여전히 조율 중인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시찰단의 활동 범위와 핵심 데이터 획득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일은 지난 12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갖고 후쿠시마 현장 시찰단 파견의 구체적 사항을 논의해 나흘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13일 합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협의는 12일 오후 2시 15분께 시작돼 13일 오전 2시께 끝났다. 양측은 12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에서 한국 측의 상세한 제안사항을 바탕으로 시찰단 파견 일정, 시찰 항목들을 포함한 활동 범위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방일은 이달 23~24일을 포함해 3박 4일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 4~5시간 정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회의가 12시간이나 걸린 것은 시찰단이 접근할 시설의 구체적 항목과 제공받을 정보 등을 놓고 줄다리기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방일 시찰단은 원자력 안전 규제 분야 전문가 20명 내외로 꾸릴 계획이다.

하지만 시찰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은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아 추가 협의를 조속히 갖기로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우리 측의 상세하고 구체적인 제안(검증)을 기초로 우리 전문가 현장 시찰단의 일정 및 활동 범위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면서 “조속히 실무자간 화상회의를 통해 추가 협의해 시찰단 방일 관련 필요한 사항들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시찰단에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위해 구축한 장비와 시스템이 얼마나 믿을 만한지를 중점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정부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내에 후쿠시마 오염수 검토팀을 꾸려 일본의 해양 방류 계획의 신뢰성을 자체 검토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낼 결론을 보조할 수 있는 주요 데이터들을 얻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원자력 안전 전문가들은 일본이 오염수를 희석해 최종 배출하기 전 상태의 핵종 농도 등을 측정하는 설비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지 오염수를 직접 채취하고 측정하는 것보다 향후 방류 상황에서 제대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할지를 확인하는 게 더 현실적이란 뜻으로 읽힌다.

일본은 오염수의 핵종 농도가 배출 기준에 맞지 않으면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로 여러 차례 거른 후 배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현재 탱크 속에 담긴 오염수 농도가 배출 기준을 초과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다만 이번 시찰에서 성능 측면에서 여전히 의심을 지우지 못한 ALPS를 살펴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ALPS 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결국 ALPS에서 처리된 오염수의 핵종 농도를 봐야 하는데, 일본은 개별 국가의 오염수 안전성 검증은 불가하다며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1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을 위한 한일 양국의 실무협의 경과에 대해 “일본이 현재까지 대단히 협조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