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중도 사퇴' 묻자 "그런 질문을...미안하지 않나" 발끈

  • 등록 2021-09-27 오전 10:27:45

    수정 2021-09-27 오후 12:01:46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낙연 전 대표는 27일 ‘중도 사퇴’ 관련 질문에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전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날 전북 경선 결과 발표 직후 사퇴한 김두관 의원이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 선언을 한 것에 대해 “조금 섭섭하지는 않으셨는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그럴 수 있다. 누구나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 ‘경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가봐야 알겠다. 지지 선언한다고 해서 모든 지지자들이 다 따라가는 시대는 아니다. 물론 따라간 분도 계시겠지만 모든 걸 받아들여야죠”라고 말했다.

진행자는 “정세균 후보에 이어 김두관 후보까지 중도 사퇴하자 혹시 다른 후보들도 상황에 따라서 사퇴를 준비하고 계신 거 아니냐, 이런 예상 기사들도 나오던데 들으신 바는 없으시죠?”라고 물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무슨 수로 알겠는가”라고 답했다.

이어 진행자는 “최소한 이낙연 후보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 이렇게 보면 되는가?”라고 재차 물었고, 이 전 대표는 “그런 질문을 바로 하십니까? 미안하지 않으세요?”라고 반문했다.

그러자 진행자는 “그런 의미는 아니다. 이런 예상들이 나오는 가운데 본인의 의지를 더 확고히 답변으로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저는 민주당과 대한민국을 위해서 제 책임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연설회 후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 진행자는 ‘원팀’ 관련 질문을 이어가며 “만약 이낙연 후보가 본선으로 가면 이재명 후보한테 선대위원장 부탁하는 건가?”라고 물었다.

이 전 대표는 “도지사가 법적으로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진행자는 “만약 거꾸로…”라고 덧붙였고, 이 전 대표는 “가능하다면 물론 도움받을 받아야지요”라고 답했다.

이러한 방송 내용에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은 “무례한 질문이다”, “중립을 지켜야 하는 것 아닌가”, “최소한의 매너가 없다”는 등 비난을 쏟아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5일 광주·전남 경선에서 처음 1위를 차지했으나 전날 전북 경선에서는 이 지사가 ‘과반 압승’을 했다. 이 지사는 호남 전체에서도 승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전북에서 저를 지지해주신 대의원과 권리당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저를 지지하지 않으신 분들께도 똑같은 감사를 드린다. 제가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전남의 승리에 쉽게 웃지 않았던 것처럼, 오늘의 결과에 지치지도 않을 것”이라며 “광주·전남, 전북에서 보낸 주말 동안 가장 많이 들었던 말씀은 ‘지켜줄게’였다. 그 함성이 저를 지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