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당, 野통합 주도권 신경전 본격화

이태규 “단일화 판 키우고 완성한 사람은 안철수”
국민의힘, 오세훈 제1야당 간판 나섰기에 승리 주장
김종인, “바깥 기웃거리지 말라”…자생력 강화 주문
  • 등록 2021-04-11 오후 4:04:21

    수정 2021-04-11 오후 9:35:02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야권 통합 문제를 놓고 본격적인 신경전에 돌입했다. 서로 4·7 재보궐선거 압승의 주역을 자처하며 통합 논의의 주도권을 잡는 것은 물론, 지분을 더 확보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야권 통합 문제를 놓고 본격적인 신경전에 돌입했다. 정양석(오른쪽)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 지난달 15일 국회에서 열린 오세훈·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실무협상 4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사진=노진환 기자)
“安 덕분” vs “제1야당 때문”

먼저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이끈 단일화 시너지 덕분에 국민의힘의 승리가 가능했다고 주장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8일과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어 “야권의 승리 요인은 안철수라는 견인차와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에 따른 반사이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처음부터 판을 만들고, 키우고, 끝까지 지켜서 완성한 사람은 안 대표였다”며 “제1야당 압승 요인은 중도층과 젊은 층의 지지에 있는데, 부동산 실패와 정권의 위선이 이들의 분노 투표를 촉발했지만, 안철수라는 헌신적 견인차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안 대표가 단일화 패배에도 선거운동을 도운 ‘공로’는 인정하면서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1야당 간판으로 나섰기에 승리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도 “국민의힘을 야권 대통합의 플랫폼으로 만들자”며 자당 중심의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양당 모두 통합의 시기나 방식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명분 쌓기에 돌입한 모습이다. 주 권한대행은 지난 8일 안 대표와 비공개 오찬을 갖고 국민의당이 원하는 합당이 어떤 형태인지 알려달라고 요청했고,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내 의견 수렴이 먼저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이번 주에도 신경전을 지속할 전망이다.

국민의당 측은 당원이나 지지층의 여론을 파악하는데 열흘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의견수렴을 위해 전 당원 투표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도 이번 주 초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가동하면서 향후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다. 주 권한대행을 비롯한 일부 중진의원들은 전당대회 개최 전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마무리해 통합 전당대회를 열자는 입장이다. 이에 국민의당의 요구사항을 먼저 들어보겠다는 것이다.

당권 주자로 꼽히는 주 권한대행과 5선의 정진석 의원의 행보도 관심사다. 현재 두 의원은 당 대표 출마와 관련, 단일화를 할지 등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7 재보궐 선거를 끝으로 퇴임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金, 미래통합당 총선 참패 사례 언급

반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야권 통합보다 국민의힘이 자생력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 안팎의 야권 통합론에 대해 “실체가 없는데 무슨 놈의 야권인가. 자신이 없으면 집어치워 버릴 것이지, 밤낮 ‘통합, 통합’ 한다”며 “국민의힘은 바깥을 기웃거리지 말고 내부를 단속해서 자생력을 갖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8일 국민의힘을 떠날 당시에도 “정당을 스스로 강화할 생각은 하지 않고 외부 세력에 의존하려 한다든지, 당을 뒤흔들 생각만 한다든지, 오로지 당권에만 욕심내는 사람들이 아직 국민의힘 내부에 많다”고 충고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이 가리킨 외부 세력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로 해석된다.

그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이 합쳐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을 만들어놓고도 지난해 4월 15일 총선에서 참패한 것을 사례로 들며 야권 통합론을 경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