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민폐노총"…양경수 위원장 "이런 분이 장관, 서글프다"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 MBC라디오 인터뷰
"주무부처 장관이 겁박, 문제 해결 주체가 갈등 조장"
  • 등록 2022-12-02 오전 10:47:41

    수정 2022-12-02 오전 10:47:41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원희룡 국토부장관의 “민폐노총” 발언에 “서글프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손발노동, 주120시간 노동” 등의 발언은 “정책에 반영되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1일 오전 서울 구로구 한국철도공사구로차량기지에서 철도노조 파업 대비 군지원 인력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 위원장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양 위원장은 강경 일변도로 대응하고 있는 정부 방침에 “파업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6월 달에 이미 정부와 합의사항인데 이것을 지키지 않아서 5개월이 넘도록 손 놓고 있다 이제 와서 노동 혐오 발언들을 쏟아내고 헌법에 위배되는 업무개시명령까지 발동을 한 상황”이라며 “노동자들의 노동3권을 파괴하겠다고 하는데 맞서 싸우지 않을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원 장관이 안전운임제 폐지까지 거론하며 교섭에 미온적인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서도 “문제를 해결해야 할 주무부처 장관이 그런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은 대화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노동자들 문제에 대해서 겁박하고 협박하겠다, 이런 입장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며 “문제 해결의 주체가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원 장관이 “민폐노총”이라는 표현을 쓴 데는 “이런 분이 국무위원 장관직을 맡고 있다는 현실이 참 서글프기도 하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국민들 눈높이에도 한참 모자란 수준의 발언을 장관이 언론을 통해서 쏟아내고 있는 것이 답답한 심정이고 사실 별로 언급하고 싶지도 않은 마음”이라고도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여권에서 나오는 ‘귀족노조’, ‘정치파업’ 등의 비판에도 “전혀 새롭지도 않고 창의적이지 않은 익숙한 레퍼토리”라고 답했다.

양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최저임금 올려달라고 하고 비정규직 차별 해소해 달라고 하고 이렇게 요구하고 있는데 이것을 귀족노조 타령하는 것은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고 그냥 민주노총이 싫다는 표현이라고 생각을 한다”며 “과거에 군사독재 시절에는 무찌르자 공산당, 이런 게 표어였는데 이 정부는 무찌르자 민주노총이 표어인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 정도”라고 덧붙였다.

양 위원장은 현 정부 노동 인식에 대해서도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나 하는 거라든지 120시간 노동이라도 해야 된다든지 이것은 정치적 레토릭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인식 자체가 그냥 단순히 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노동정책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또 종합적으로 이 정부는 노동에 대해서 혐오하는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며 정부의 노동정책이 역행하는 데 대한 우려를 거듭 드러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