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백신 허위정보에 엄정 대응…포털도 적극 삭제 나서야”(종합)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
  • 등록 2021-03-07 오후 2:07:30

    수정 2021-03-07 오후 2:47:25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백신 관련해 “정부는 허위·조작 정보를 생산하고 유포하는 행위를 국민적 염원인 일상회복을 방해하는 범죄로 규정하고, 최고 수준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이데일리 기자]
정세균 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굳건히 이겨낼 것이지만, 허위조작 정보로 인해 증폭되는 ‘인포데믹’도 확실히 근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인터넷과 SNS 공간에서 백신 접종과 관련한 허위·조작정보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포털이나 SNS 사업자들도 책임의식을 갖고 허위·조작정보를 수시로 모니터링해서 삭제나 차단 등 필요한 조치에 적극 나서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며 전했다.

정 총리는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협조가 중요하다. 정부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허위조작정보 ‘국민신고 코너’ 를 개설했다”며 “국민들께서는 허위조작 정보를 발견하시면 적극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첫 접종 이후 현재까지 31만명이 넘는 국민들께서 참여해 주신 덕분에 초기단계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접종을 시작한 나라들과 비교해도 상당히 빠른 속도”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번 달부터 5월까지 코백스-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5만명분이 도입될 예정이고, 화이자 백신도 3월말 50만명분을 시작으로 2분기에는 매달 공백 없이 공급될 예정”이라며 “이미 구매 계약을 맺은 다른 백신들의 2분기 도입 일정도 조금씩 구체화 돼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특히 3월 말에 들어오는 화이자 백신은 전국 72곳에 1차로 설치한 접종센터에서 본격적인 접종이 시작된다”며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이 불안정한 현실을 감안해 실제 약속된 물량이 도착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 백신별 도입 일정이 확정될 때마다 계속해서 국민 여러분께 보고 드리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 이후 사망 사고와 관련해 “단 하나의 사례도 결코 가벼이 넘기지 않고, 전문가 중심으로 사인과 인과성을 규명해서 국민 여러분께 보고 드리겠다”며 “결과가 나오면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국민들께서는 정부를 믿고 계속해서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기저질환이 있는 분이라도 백신 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이고, 세계 각국도 동일한 방침 하에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며 “접종 현장에서는 기저질환을 가지신 분들이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예진 과정에서 보다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