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도쿄올림픽 '보이콧' 된다? 안된다?

정치권 중심으로 보이콧 목소리 커지지만
실익 없고 선수들 희생 해선 안돼 반론도
일본 내에서도 회의론 많아…日정부는 '강행'
  • 등록 2021-06-04 오전 11:00:00

    수정 2021-06-05 오전 10:56:10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일본이 끝까지 지도 수정을 거부한다면, 정부는 올림픽 보이콧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를 표기한 일본 영토 지도를 올린 것을 두고 보이콧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장 도쿄올림픽이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다.

우리 정부는 일단 일본정부에 항의하는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중재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외교적 해법을 찾고 있다. 외교부는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하고, IOC에 서한을 보내 시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이 꿈쩍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보이콧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 문승용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여권 대선주자들이 깃발을 올리는 가운데,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으로 ‘친문 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의원은 3일 라디오에서 “정부가 단호하게 올림픽 보이콧까지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며 “이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민주당 등 범여권 국회의원 132명은 규탄결의안을 발의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도발 행위”라며 “관련 홈페이지 내 일본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즉각 삭제하라”고 주장했다. 또 “한일 양국의 신뢰 관계를 크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할 수 있고,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고 했다.

문제는 보이콧의 실효성에 대해 전문가들이 의문을 표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전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본의 전술은 독도를 분쟁 지역화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우리가 실효적인 지배를 하고 있는 땅인데, 독도를 국제적인 분쟁 지역으로 만들어서 소유권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상태로 만드는 게 (일본의) 전술”이라고 분석했다.

외교부 1차관 출신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 역시 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조 의원은 ‘올림픽을 놓고 벌인 일본의 독도 도발, 외교력을 발휘하여 해결해야’라는 글을 통해 “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 자체가 취소된다면 몰라도, 우리나라가 불참한다고 해도 도쿄올림픽은 그대로 열릴 것”이라며 “지난 5년간 도쿄올림픽만을 목표로 흘린 우리 젊은 선수들의 피와 땀을 물거품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도쿄올림픽이 취소되는 것만이 유일한 출구전략이라는 말도 나온다. 일본은 현재 도쿄도를 포함해 10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에)에 이달 20일까지 코로나19 긴급사태에 내려진 상황이다. 일본의 백신 접종률은 2일 기준 적어도 1회 이상 접종한 사람들이 1099만 1098명(2회 접종 378만명)으로 이제 겨우 10%에 도달했다.

이런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을 강행할 경우, 오히려 감염 폭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본 내에서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여전히 안전한 올림픽 실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대회를 맞을 수 있도록 감염 대책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스가 총리도 “감염 대책을 확실히 강구해 안전·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겠다”며 재차 올림픽 개최 의지를 피력했다.

도쿄올림픽개막이 50일 앞둔 가운데 3일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의 정문이 닫혀있다.(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