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개관 앞둔 SK `포도뮤지엄`…김희영씨 전시총책임자로 참여

  • 등록 2021-03-05 오전 9:36:59

    수정 2021-03-05 오전 11:15:34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SK그룹이 이달 말 제주도에 미술품 갤러리(전시관) `포도 뮤지엄(PODO Museum)`을 개관할 예정인 가운데 최태원 회장의 동거인으로 알려진 김희영 재단법인 티앤씨재단 이사장이 전시 총책임자로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034730) 자회사인 주식회사 휘찬은 동사가 운영 중인 루체빌리조트 부지 내에 위치한 다빈치뮤지엄 건물을 리뉴얼해 포도 뮤지엄을 개관한다.

루체빌리조트는 그동안 숙박업과 박물관을 운영하면서 전문 휴양업으로 등록돼 있었다. 현행 관광진흥법상 관광객이용시설업 중 숙박시설과 박물관·미술관 등의 휴양문화시설을 운영할 경우 전문 휴양업으로 등록할 수 있다. 하지만 루체빌리조트는 지난 2018년 박물관 운영시설인 다빈치뮤지엄을 폐관하면서 전문 휴양업 등록 기준을 일부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제주도 관광진흥과는 최근 1차 행정처분 사전통지를 통보했다. 이번 포도 뮤지엄 개관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제주도청 관계자는 “업체(휘찬) 측에서 조만간 기존 박물관을 미술관으로 변경 신고를 진행한다고 밝힌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희영(가운데) 티앤씨재단 이사장 (사진= 티앤씨재단 공식 페이스북)
눈길을 끄는 것은 이번 개관 전시에 최태원 회장의 동거인인 김희영 이사장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전시 총책임자)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김 이사장은 티앤씨재단을 통해 아동·청소년 예술 후원에 관심을 표해 왔다.

개관 전시로 지난해 티앤씨재단이 주관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을 올릴 예정이다. 이 전시는 1년간 진행된다. 김 이사장은 지난 1월 재단 홈페이지에 이 전시를 온라인 전시회로 구현했으며 오디오 가이드(음성 설명)에 직접 참여한 바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티앤씨재단에서 열었던 전시가 흥행한 바 있어 이를 개관 전시로 채택했다”며 “해당 전시를 총괄 진행한 김 이사장이 개관 전시 책임자로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그룹은 ‘아트센터 나비’와 ‘행복미술관 H-갤러리’ 등 미술·예술 갤러리와 박물관을 운영 및 후원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